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20세기의 세계사에서 가장 커다란 역사적 의의를 갖는 사회변혁.
유라시아 대륙에 폭넓게 걸쳐 있는 러시아 제국에서 일어난 사회주의 혁명은 세계사에 프랑스 혁명에 못지 않은 거대한 영향을 미쳤다.러시아 혁명이 세계적으로 확대된 정치적 메카니즘이 된 것은 1919년에 발족된 공산주의 인터내셔널(코민테른)이었다.
인류사상 일찍이 없었던 대규모 전쟁(제1차 세계 대전)에 고통을 받고 있던 서구는 러시아 혁명을 성공시킨 공산주의에서 하나의 복음을 발견했다. 서구 각국의 사회주의 정당 내의 좌파들은 우파와의 대립이 격렬하게 되어갔으며 공산당의 결성을 서둘렀다. 러시아 혁명은 1918년에 독일에서도 계속되었으나 이것은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한편 구미의 여러 나라들은 러시아 혁명을 위험시했다. 볼셰비키들이 독일과 정전협정을 맺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독일을 돕는 세력 정도로 여겼으나, 차츰 공산주의가 자본주의를 파괴할 만한 적이란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소련은 이에 대항하기 위해 사회개혁을 서두르고 노동자를 체제 질서 속으로 편입시키려는 노력을 가속시켰다. 러시아 혁명은 공산주의 운동과 지도층의 개혁의욕이라는 이중의 의미를 갖고 있는데 대전 후의 서구에 혁신적인 파급효과를 미쳤다.
더욱이 제국주의적 세계질서로부터 피압박 민족을 해방시켜야 한다는 이념을 내걸었던 러시아 혁명은 대전 중에 태동된 식민지 해방운동에 확실한 방향을 제시했고, 민족해방운동을 고양시키고 촉진시켰다. 이러한 측면에서 코민테른 제2회 대회에서 채택된 '민족 식민지문제 테제'가 커다란 역할을 했다. 구체적으로는 중국에 미친 영향이 제일 컸으며, 쑨원[孫文]에서 시작하여 마오쩌둥[毛澤東]으로 완성되는 중국혁명의 사상적 기초가 되었다.
이러한 면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또다른 영향으로는 러시아 혁명이 종래의 국제질서를 부정하여 국제정치에 새로운 요소를 가져왔다는 것이다. 러시아 혁명 정부는 러시아 제국이 지고 있던 대규모의 부채를 인수할 수 없다고 선언했다. 대전 후 유럽에 생겨난 베르사유 체제는 소련을 배제했는데, 이것은 베르사유 체제의 압박 하에 있던 패전국이며 채무국인 독일이 소련에 접근하는 한가지 이유가 되었다. 1922년 소련과 독일은 라팔로 조약을 맺었고 급기야 비밀리에 군사적 협력관계에 들어가게 되었다.
아시아와 중동의 여러 나라들도 소련과 새로운 외교관계를 맺게 되었다. 1919년 7월의 카라한 선언은 중국에 대한 소련의 모든 권익을 포기한다고 선언한 것으로서 전 세계 국민에게 강한 인상을 주었다. 소련과의 외교 관계는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한 아프가니스탄에게 있어서 하나의 현실적 근거가 되었다. 소련의 정책은 때에 따라 국익우선으로 기우는 적도 있었지만 러시아 혁명을 성공시킨 나라가 건재하고 있다는 사실은 서구 각국으로부터 독립하여 자립의 길을 걸으려는 여러 식민지 약소 민족에게 현실적으로 상당한 힘이 되었다.
러시아 혁명의 영향은 정치·외교의 면에만 국한되지 않고 사상·문화의 면에도 폭넓게 미쳤다. 서구세계의 위기를 느끼고 있던 지성인들은 이 혁명으로부터 받은 정신적 충격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 사상과 예술을 새롭게 모색하게 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러시아 혁명의 영향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