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주기율표에서 2족인 알칼리 토금속에 속하는 금속원소이며 가장 가벼운 구조용 금속.
탄산마그네슘(MgCO3)은 천연에서는 마그네사이트 광물에서 산출되며, 마그네슘 금속을 얻는 중요한 원천이다. 이것은 여러 가지 마그네슘 화합물과 이산화탄소를 인공적으로 반응시켜 얻기도 한다. 무취(無臭)의 백색 분말로서 공업적으로 널리 쓰이는데, 가령 보일러나 관에 열절연체로 쓰이거나 식품·약품·화장품·고무·잉크·유리 등의 첨가제로 사용된다.
수산화마그네슘(Mg(OH)2)은 해수에 석회유(石灰乳)를 가하여 대량생산되는 백색 분말로서, 이것은 마그네슘 금속을 생산하는 1차 원료로 물속에서 마그네시아 유(乳)로 알려진 현탁액으로 만들어 제산제와 완하제로 사용되었다. 염산과 수산화마그네슘이 반응하면 염화마그네슘(MgCl2)이 얻어지는데 이것은 무색의 조해성 물질로 마그네슘 금속을 생산하는 데 사용하며, 무거운 중량을 견뎌야 하는 바닥용 시멘트 및 섬유를 제조할 때 첨가제로 사용된다. 탄산마그네슘이나 수산화마그네슘을 배소하면 보통 마그네시아라고 알려진 산화마그네슘(MgO)이 생기는데 백색 고체로서 고온에 견디는 내화벽돌·전기절연체·열절연체·시멘트·비료·고무·플라스틱의 제조에 널리 사용되며, 의약품으로는 완하제로 사용된다.
황산마그네슘(MgSO4)은 무색의 결정성 물질로 이산화황과 공기와 수산화마그네슘을 반응시켜 얻는다. 황산마그네슘의 수화물은 키서라이트라고 하는 광상에서 산출된다. 합성한 황산마그네슘은 사리염(MgSO4·7H2O)으로 시판된다.
이 물질은 용도가 다양하다. 공업적으로 시멘트와 비료 생산, 무두질과 염색에 사용되고, 의약품으로는 하제로 사용된다.
마그네슘의 유기금속 화합물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리냐르 시약으로 알킬기와 알릴기 같은 유기원자단과 플루오린을 제외한 할로젠 원자와 마그네슘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냐르 시약). 이것은 많은 종류의 유기금속 화합물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마그네슘은 클로로필의 구성성분이며, 헤모글로빈에 들어 있는 철과 비슷한 작용을 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화학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마그네슘의 주요화합물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