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라우마

다른 표기 언어 lauma

요약 발트 해 연안 국가들의 민간전승 이야기에 나오는 요정.
리투아니아어로는 laumė, deivė.

긴 금발머리의 아름다운 벌거숭이 처녀 모습으로 나타나고, 물가나 바위근처 숲에서 살며, 아이를 갖고 싶어하나 낳을 수 없기 때문에 자주 아기를 납치해 제 아이로 키운다. 때로는 젊은이와 결혼하여 집안의 대소사를 능숙하게 처리하는 훌륭한 아내가 되기도 한다.

재빠르고 뛰어난 솜씨로 실을 잣고 베를 짜는 것으로 유명하며 그들이 목요일 저녁 실을 잣거나 다른날 해가 진 후 빨래를 할 때는 어떤 여인도 라우마와 똑같은 일을 해서는 안 된다. 라우마들은 매우 변덕스러워서 고아와 가난한 소녀들에게는 자상하고 모성애를 발휘하여 도와주지만, 한번 화가 나면(특히 무례한 남성들에게) 복수심에 불타오른다.

리투아니아인들은 라우메를 때로는 '라우메-라가나'(laumė-ragana)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 호칭은 이 요정이 한때 예언자(라가나)였을 가능성을 암시하고 있다. 18세기까지는 '라우메'는 '라가나'와 완전히 혼동되어 사용되다가 점차 뱀이나 두꺼비로 변신하는 마녀 또는 마법사를 뜻하는 용어가 되었다.

'라우메'는 날 수도 있고 사람에게 마법을 써서 새·개·말 등으로 변하게 하기도 하며 젖소의 우유를 말라버리게 하는 능력도 지녔다. 마찬가지로 근대 라트비아어의 '라우마'도 마녀란 뜻이고 따라서 '라우미네트'(lauminet)라는 단어는 '마술을 부린다'는 뜻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라우마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