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떡메

다른 표기 언어

요약 떡을 치는 도구.

떡을 만들 때 떡메나 절구로 쳐서 질기고 오지게 만든다. 떡판에 올린 뒤 떡메로 잘 쳐야 제맛이 난다. 떡메는 떡판과 메로 나뉜다. 떡판은 매우 큰 통나무를 자른 평평하고 널찍한 것으로 대개 마을에는 큰 떡메가 몇 개쯤 있고 집마다 보다 작은 떡메를 준비하고 있다. 일단 찐 떡을 떡판에 올려두고 물을 뿌려가면서 메로 친다.

떡메

떡판, 세중옛돌박물관

ⓒ 2015, All Rights Reserved.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을 뿌리는 것은 떡이 달라붙지 않도록 하는 것이며 힘 좋은 장정이 나서서 팔을 걷어붙이고 떡을 친다. 뒤집어가면서 오래, 여러 번 쳐야 떡 속의 공기가 없어져 떡이 차지고 오지게 된다. 그런 다음 손에 물을 묻혀 떡을 잡아 빼어 적당한 크기로 떼어내 모양을 만들고 문양도 찍어 멋을 낸다. 특히 인절미·수리취인절미·수리취절편·계피떡·골무떡 등은 떡메로 만들어야 제맛이 난다. 요즈음에는 방앗간에서 손쉽게 만들어 함께 떡을 치던 풍경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물품

물품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떡메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