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디모테오에게 보낸 편지

다른 표기 언어 Letters of Paul to Timothy 동의어 디모데서

요약 바울로가 가장 충실한 협조자인 디모테오 앞으로 보낸 〈신약성서〉에 속하는 2개의 편지.
목회서신(Pastoral Epistles)이라고도 함.

18세기말부터 〈디도에게 보낸 편지〉와 함께 목회서신이라고 불렸다. 왜냐하면 세 편지가 모두 교회행정과 이단확산 문제를 주로 다루었기 때문이다. 해석은 실제로 누가 그것을 썼다고 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로마 가톨릭 주석가들은 여전히 바울로가 저자라고 주장하며, 결과적으로 이 편지를 사도들의 삶과 사상에 대한 정보 자료로 본다. 일반적으로 개신교 주석가들은 문체가 바울로의 표현 방식과는 다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썼음에 틀림없다고 확신하고 있다.

〈디모테오에게 보낸 첫째 편지〉는 비정통적인 가르침과 위험한 사상을 추방할 필요성을 주장하며, 감독(bishop)과 집사가 지녀야 할 자질을 반복해서 말하는 한편, 디모테오에게 충실하게 자신의 의무를 다할 것과 전수된 신앙과 올바른 행동, 상호 존경을 그의 교회 회중들에게 가르치라고 권고하고 있다.

〈디모테오에게 보낸 둘째 편지〉도 이와 유사하게 디모테오에게 "성령이 당신에게 맡긴 진리를 지키시오"라고 말하며, "그리스도 예수의 훌륭한 군인으로서" 그의 고통의 몫을 받아들이라고 한다. 더 나아가 "어리석고 무익한 논쟁에 관여하지 마시오"라고 충고하며, "타락한 마음과 거짓 신앙을 지닌 사람을 피하라"고 한다. 마지막에는 많은 개인의 이름을 들먹이며 어떤 이는 친한 친구라 부르고 또다른 이는 해를 입힌 사람이라고도 한다.

또한 저자는 자신이 "곧 희생될 것"이라고 생각하면서도 디모테오에게 가까운 시일 안에 자신을 방문해 줄 것을 부탁하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디모테오에게 보낸 편지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