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등에

다른 표기 언어 horse fly
요약 테이블
분류 절지동물 > 곤충강 > 파리목 > 등에과 > 등에속
서식지 개울, 습지, 산림
크기 약 1.5cm ~ 2cm
식성 잡식

요약 파리목 등에과의 곤충. 집파리처럼 작은 것부터 호박벌처럼 큰 것까지 있다. 성충은 개울·습지·산림지대에 서식하는데, 탄저병·야토병·트리파노소마감염증 등 여러 동물 질병을 전파한다. 흡혈성인 암컷은 사람과 가축에 피해를 주는 해충이다. 구제는 번식장소를 없애거나 기름을 뿌리는데, 살충제를 분무하는 것은 효과가 없다. 말에게 담요나 포충망을 덮어주면 등에의 접근을 막을 수 있다.

등에

ⓒ WIKIMEDIA COMMONS (challiyan) | cc-by-sa

개요

파리목 등에과의 곤충. 아주 흔히 볼 수 있는 등에과 곤충류인 타바누스 리네올라는 서양에서 녹색머리를 한 괴물이라는 뜻의 greenheaded monster라고도 한다. 또한 대모등에속 곤충들은 사슴파리라는 뜻의 deer fly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이 종은 대개 등에속 곤충들보다 약간 작으며, 날개에 어두운 색깔의 반점이 있다.

형태

금속빛 또는 무지개빛의 눈을 갖고 있으며, 수컷의 경우에 등쪽에서 서로 맞붙어 있고 암컷에서는 떨어져 있다. 배회하는 습성이 있으며, 곤충의 빠는 입(구기)은 광부가 사용하는 쇄기 모양의 연장과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다. 흡혈성인 암컷은 길고 납작하다.

생태

성충은 빠르고 강하며 개울이나 습지, 산림지대에 서식한다. 암컷은 검은 알을 풀 속에 덩어리로 낳는다. 알은 유충으로 월동한 후 봄에 번데기가 된 다음, 6월말경 성충으로 변하는 우화(羽化)가 발생한다. 흡혈성인 암컷은 사람과 가축에 피해를 많이 주는 해충이며, 숙주로부터 하루에 9㎖ 이상되는 피를 빨아먹는 경우도 있다. 탄저병·야토병(野兎病)·트리파노소마감염증과 같은 여러 동물 질병의 전파자 역할을 한다.

헤마토포타속 등에들이 아주 많아지면 이들이 잠잠한 밤이 되어야 농사 일을 할 수 있다. 수컷은 화밀이나 감로, 식물즙을 먹고 산다. 흡혈하는 소등에, 북방등에는 주로 소, 말, 양 등의 초식동물의 피를 빨아먹으며 살아간다. 구제하려면 번식장소를 없애거나 기름을 뿌리는데, 살충제 따위를 분무하는 것은 별 효과가 없다. 말에게 담요나 포충망을 덮어주면 등에의 접근을 막을 수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멀티미디어 더보기 8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등에
다른 백과사전


[Daum백과] 등에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