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대부도

다른 표기 언어 大阜島
요약 테이블
유형
면적 41.98㎢
소재지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도동

요약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도동에 속한 섬.

경기도 안산시 서남부 서해 해상에 있는 섬. 안산시청으로부터 남서쪽으로 약 22km 떨어져 있다. 서해안의 큰 섬 중 하나로, 섬의 이름은 '큰 언덕'이라는 뜻이다. 섬 동남부에 있던 선감도와 탄도는 본래 개별 섬이었으나 간척사업을 통해 하나로 연결되어 행정동인 선감동이 되었다. 시화방조제를 통해 시흥시 정왕동과, 탄도방조제를 통해 화성시 전곡리와 연결된다.

최고봉은 섬의 북쪽에 솟은 황금산(168m)이고, 대부분 100m 이하의 낮은 구릉지로 이루어져 있다. 새방축천·분지천 연안과 해안을 따라 경지가 분포하고 관개용수원인 구봉저수지와 분리저수지가 있다. 해안선은 드나듦이 복잡하고 주변해역에 터미섬·쌀섬·거북햄섬 등 작은 무인도들이 흩어져 있다. 넓게 펼쳐진 간석지는 염전으로 이용되어 구봉·대부·천신 염전 등을 중심으로 소금이 생산된다.

기후는 대체로 한서의 차가 크며 겨울철에는 북서계절풍의 영향이 강하여 춥고, 눈이 많다. 1월 평균기온 -4℃ 내외, 8월 평균기온 24℃ 내외, 연강수량 1,210㎜ 정도이다. 옛 선감도 지역과 탄도를 아울러, 경지면적은 밭이 4.05㎢, 논이 5.91㎢이며, 염전면적은 2.48㎢이다(2015). 주민은 농업과 어업을 겸하나 농업 종사자가 더 많다. 농작물로는 쌀·포도·약초·땅콩 등이 생산된다. 특히 포도는 생산량이 많아 인천을 비롯한 배후도시로 출하된다. 연근해에서는 망둥이·새우·바지락 등이 잡히고 굴 양식업이 활발하다. 취락은 산지 곳곳에 산재해 있으며, 대부분 김·이(李)·홍(洪)·장(張)·노(盧) 등 몇몇의 성씨로 된 동족촌락을 이룬다.

육로와의 연결은 1988년 5월 탄도방조제가 완공되고 화성시-탄도-선감도-대부도-인천시 간 직행버스가 운행되면서부터였다. 육로의 연결과 함께 해양경관 등 천혜의 자연조건을 활용하기 위해 이 일대를 순회관광할 수 있는 방아머리항 여객선 터미널이 북부에 설립되었다. 이외에도 방아머리해수욕장, 대부바다향기 테마파크, 홀리데이파크 등의 관광지가 조성되어 있다. 대부북동에 행정복지센터가 있으며, 보건지소(진료소 포함) 2개소, 경찰지소(초소 포함) 2개소가 있고, 교육기관으로 초등학교 3개교, 중학교 1개교, 고등학교 1개교가 있다. 면적 41.98㎢, 해안선 길이 94.69㎞, 인구 8,339(2017).

대부도

ⓒ wikimedia commons | Public Domain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서울 경기 여행지

추천항목


[Daum백과] 대부도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