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대구 동화사 당간지주

다른 표기 언어 大邱桐華寺幢竿支柱 동의어 보물 제254호

요약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산로 동화사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당간지주.

대구 동화사 당간지주(大邱桐華寺幢竿支柱)

ⓒ JeongAhn/wikipedia | CC BY-SA 3.0

보물 제254호. 높이 3.1m, 너비 0.76×0.34m. 1963년 1월 21일 보물로 지정되었다. 당간은 절에 행사가 있을 때 절 입구에 걸어두는 당이라는 깃발을 매다는 장대를 말하며, 장대를 양쪽에서 지탱해 주는 두 기둥을 당간지주라 한다.

대구 동화사 당간지주는 당간은 없어지고 두 기둥만이 66cm 간격으로 마주보고 서 있다.

기둥의 안쪽 면에는 아무런 장식이 없으나 바깥쪽 면에는 모서리를 깎고 중심에 세로로 능선을 조각했다. 기둥의 꼭대기는 둥그스름하게 다듬었으며, 기둥의 중심부는 안쪽만을 남겨놓고 나머지 3면에 1m쯤을 살짝 들어가게 새겼다.

기둥의 위와 아래에는 당간을 고정시키기 위한 구멍이 뚫려 있는데, 위는 네모난 모양이고 아래는 둥근 모양이다. 당간을 받치던 석재가 없어지고 전체적으로 경쾌한 맛은 없으나 견실하고 장중한 느낌을 준다.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산로 201길 41번지 동화사에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통일신라

통일신라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대구 동화사 당간지주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