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당부하시험

다른 표기 언어 glucose tolerance test , 糖負荷試驗 동의어 내당능시험, 耐糖能試驗, 포도당부하시험, 글루코오스부하시험, 당내성검사, 糖耐性檢査, 포도당내용력시험, 葡萄糖耐容力試驗, GTT

요약 사람 몸속에서 가장 중요한 혈당인 포도당의 대사 능력을 알아보는 시험.
내당능시험(耐糖能試驗)이라고도 함.

정상이거나 약간 높은 혈당치를 보이는 사람에게 많은 양의 포도당을 먹여 스트레스를 준 상태에서 내당능을 측정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공복상태에서 혈액을 채취하고 소변을 보게 한 뒤, 50~100g의 포도당(보통 표준체중 1㎏당 포도당 1g 정도)을 물에 타서 먹게 한다. 그리고 30분, 1시간, 2시간, 3시간 뒤마다 혈액과 소변에서 각각 포도당 농도를 측정한다.

정상인 경우에는 혈중 포도당 농도가 45~60분 사이에 약 140㎎%까지 증가하다가 1½~2½시간 사이에 정상범위인 80~120㎎%로 되돌아온다. 진단에 가장 중요한 것은 2시간 뒤에 측정한 값으로서 120㎎%보다 적어야 정상이다. 당뇨병 환자와 같은 당대사장애가 있는 사람은 혈당치 곡선이 정상인보다 더 높이 올라갔다가 더 천천히 떨어지므로 내당능이 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당뇨병 환자가 아닌 사람일지라도 병을 앓고 있거나 다친 뒤, 또는 탄수화물을 적게 먹을 때, 이와 같은 곡선을 나타낼 수 있으며 동맥경화증이나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노인이나 체중이 느는 중년에서도 이와 같은 곡선을 볼 수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당부하시험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