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담팔수

다른 표기 언어 Elaeocarpus sylvestris var. ellipticus , 膽八樹
요약 테이블
분류 속씨식물 > 쌍떡잎식물강 > 아욱목 > 담팔수과
원산지 아시아 (대한민국)
서식지 토심이 깊고 비옥한 온대지역, 해변
크기 약 20m
학명 Elaeocarpus sylvestris var. ellipticus

요약 담팔수과에 속하는 상록관목. 대한민국이 원산지이고, 토심이 깊고 비옥한 온대지역과 해변에 서식한다. 크기는 20m 정도이다. 꽃은 한여름에 연한 노란색으로 피고, 열매는 초가을에 검푸른색으로 익는다.

담팔수

ⓒ KENPEI/wikipedia | CC BY-SA

개요

쌍떡잎식물강 아욱목 담팔수과에 속하는 속씨식물. 학명은 ‘Elaeocarpus sylvestris var. ellipticus’이다. 계절에 상관없이 천천히 하나씩 단풍이 들어가는 잎으로 인해 여덟 개의 잎 중 하나는 단풍이 들어있다고 해서 ‘담팔수’라는 이름이 붙었다는 설과, 나뭇잎에서 여덟 가지의 빛이 난다고 하여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는 설 등이 있다. 서귀포 천지연에서 자라는 담팔수는 천연기념물 제163호로 지정되어 있다.

형태

키가 약 20m까지 자란다. 잎은 어긋나지만 때때로 모여 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윗면은 진한 초록색이고 광택이 나며 잎가장자리에는 끝이 둔한 톱니들이 있다. 꽃은 아주 연한 노란색이고 잎가장자리에서 나온 총상꽃차례에 10~20송이씩 무리 져 핀다. 꽃잎은 4장이고 꽃잎 하나하나가 가장자리에서부터 한가운데까지 깊게 갈라져 있어 술이 달린 것처럼 보인다. 열매는 핵과이고 검푸른색으로 익는다.

생태

꽃은 7월에 피고, 열매는 9월에 익는다. 연평균기온이 15℃ 이상인 곳에서만 자라 한국에서는 제주도에서만 볼 수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다른 백과사전

천연기념물

추천항목


[Daum백과] 담팔수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