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중국 한수이 강[漢水]의 대규모 수리공사(水利工事).
공사 위치는 후베이 성[湖北省] 쥔 현[均縣] 부근으로, 단장 강[丹江] 줄기가 한수이 강으로 흘러드는 지점이다.
한수이 강은 양쯔 강[揚子江] 중류 북쪽에서 흘러드는 가장 큰 지류이다. 유역에 내리는 빗물의 양이 매우 많고 하류에서는 늘 양쯔 강의 수위를 떠받치기 때문에, 우한 시[武漢市]까지 홍수와 침수가 발생될 위험을 안고 있었다. 이 위험을 없애기 위해 1958년에 단장 강 입구에 공사를 시작하여 1973년 9월에 완성했다. 이 공사는 대제방·발전소·뱃길·선착장의 건설로부터 관개수로의 건설에 이르는 수자원 종합이용시설의 건설과정으로 홍수방지·발전·관개·수로운송과 수산양식 등의 종합적인 효과를 거두게 되었다.
대제방은 총길이 2.5㎞, 높이 110m이며, 제방을 쌓아 만들어진 저수지의 면적은 약 900㎢로 2억 8,300만㎥의 물을 저수할 수 있어 한수이 강 상류의 홍수를 효과적으로 조절한다. 대제방의 하류 왼쪽편에 건설된 발전소는 총설비용량 90만W, 연간 발전량 40억~50억kW로 후베이 성과 허난 성[河南省] 각지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대제방의 오른쪽에는 150t 규모의 거룻배가 정박할 수 있는 선착장이 건설되어 있어 여기에서 수로를 따라 산시 성[陝西省]의 바이허 강[白河]이나 허난 성의 시촨 강[淅川]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두 줄기의 관개수로는 대제방에서 상류 쪽으로 30㎞ 떨어진 곳에 있으며, 초당 600㎥의 물을 끌어들여 물이 매우 부족한 허난 성 서부나 후베이 성 서북 등지의 광활한 농경지에 물을 대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중국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