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내성

다른 표기 언어 tolerance , 耐性

요약 후천성 내성은 1가지 약물을 지속해서 사용함에 따라 그 약물의 효과에 대한 저항력이 증가하는 것이다. 입양면역관용은 한 항원에 대해 면역관용을 갖고 있는 제공자에게서 얻은 림프 구양세포를 방사선을 쬔 동물에게 수동적으로 전달하여 유발하게 되는 면역관용이다. 교차내성은 어떤 약물이나 독물에 대해 내성을 획득한 사람이 다른 약물에 대해서도 저하된 감수성을 나타내며, 내약성은 어떤 약물을 지속해서 투여한 결과 그 약물에 대한 감수성이 점차 감소한다. 당내성은 체내에서 당을 대사하는 능력이며, 고역면역관용은 보통은 중등도의 농도로 존재할 때에 림프 구양세포가 항체를 생산하도록 자극하는 항원이 극히 높은 농도로 존재함으로써 얻게 되는 면역관용이다. 그밖에 면역관용·소량면역관용·저역면역관용·자가면역관용 등이 있다.

약물학이나 면역학에서 많이 사용하는 개념은 다음과 같다.

① 후천성 내성:1가지 약물을 지속적으로 사용함에 따라 그 약물의 일반적인 효과에 대한 저항력이 증가한다.

② 입양면역관용:한 항원에 대하여 면역관용을 갖고 있는 제공자에게서 얻은 림프 구양세포(lymphoid cell)를 방사선을 쬔 동물에게 수동적으로 전달하여 유발하게 되는 면역관용이다.

③ 교차내성(交叉耐性):어떤 약물이나 독물에 대하여 내성을 획득한 사람이 다른 약물에 대해서도 저하된 감수성을 나타낸다.

④ 내약성:어떤 약물을 지속적으로 투여한 결과 그 약물에 대한 감수성이 점차 감소한다.

⑤ 당내성(糖耐性):체내에서 당을 대사하는 능력이다.

⑥ 고역면역관용(高域免疫寬容):보통은 중등도의 농도로 존재할 때에 림프 구양세포가 항체를 생산하도록 자극하는 항원이 극히 높은 농도로 존재함으로써 얻게 되는 면역관용이다.

⑦ 면역관용:다른 상태에서는 체액성 면역이나 세포매개 면역을 유발시킬 수 있는 특정한 항원에 대하여 림프계 조직이 특이적 무반응성을 나타내는 일종의 면역반응으로, 이것은 태아기나 생후 초기에 그 항원과 접촉한 결과로 생기기도 하고 성인에게 어떤 항원을 매우 다량이나 소량 투여한 뒤에 생기기도 한다.

어떤 항원에 대해 관용을 유발하는 것은 그 항원과 무관한 다른 항원에 대한 면역반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⑧ 소량면역관용:면역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성숙한 동물에게 미량의 항원을 지속적으로 투여함으로써 유발시키는 항원매개성 특이면역 억제이다.

⑨ 저역면역관용(低域免疫寬容):보통 중등도의 농도로 존재할 때 림프 구양세포의 항체생산을 자극하는 항원이 극히 작은 농도로 계속 존재함으로써 유발되는 면역관용이다.

⑩ 자가면역관용:생체가 자기성분이 아닌 다른 물질에 대해서는 강한 면역반응을 나타내는 능력을 갖고 있으면서 자기의 구성성분에 대해서는 면역반응을 나타내지 않는 현상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내성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