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납화합물

다른 표기 언어

납은 화합물을 만들 때 +2와 +4의 원자가를 가진다.

납화합물 가운데 중요한 화합물로는 일산화납(PbO)·이산화납(PbO2)·사산화삼납(Pb3O4) 등의 산화물이 있다. 일산화납은 리사지(litharge)와 매시코트(massicot)의 2가지 형태로 존재한다. α-산화납(Ⅱ)라고도 하는 리사지는 적색 또는 주황색 고체로 정방정계(正方晶系) 결정구조를 하고 있으며 488℃ 이하에서 안정하다. β-산화납(Ⅱ)라고도 하는 매시코트는 황색 고체로 사방정계(斜方晶系) 결정구조를 보이며, 488℃ 이상의 온도에서 안정한 화합물이다.

2가지 모두 물에는 녹지 않지만 산에 녹아서 납 2가(Pb2+) 이온을 가지는 염을 만들거나, 알칼리에 녹아서 PbO22- 이온을 가지는 아납산염을 만든다. 리사지는 납을 공기 중에서 산화시켜 만드는데, 가솔린 노킹 방지제로 첨가하는 사에틸납(Pb(C2H5)4) 다음으로 상업적으로 중요한 납화합물이며, 다른 납화합물을 만드는 데 개시제(開始劑)로 쓰인다. 일산화납은 납축전지의 전극판(電極板)을 만드는 데 많이 쓰인다.

품질이 좋은 유리제품은 리사지를 30% 이상 포함하고 있는데, 리사지는 유리의 굴절률을 좋게 하고 반짝거리게 하며 강하고 맑은 소리가 나게 한다. 리사지는 또한 니스의 건조제나 가솔린에서 고약한 냄새가 나게 하는 티올(황을 포함한 유기화합물)을 없애는 아납산나트륨의 원료로 쓰인다(일산화납).

천연에서 흑갈색 광물 플래트너라이트(plattnerite)로 산출되는 이산화납은 상업적으로는 사산화삼납을 염소(Cl)로 산화시켜 만드는데, 가열하면 분해되어 산소와 저급의 납산화물이 된다.

이것은 염료·화학약품·불꽃·성냥을 만들 때 산화제로, 그리고 다황화물 고무의 경화제로 쓰인다. 광명단 또는 연단이라 하는 사산화삼납은 일산화납을 더 산화시켜 만든다. 주황색 또는 벽돌색을 띠며, 옥외용 철·강철 제품의 부식을 막는 페인트에 사용된다. 또 산화철(Ⅲ)과 반응하여 영구자석을 만드는 아철산염(亞鐵酸鹽)을 형성한다.

경제적으로 중요한 또다른 화합물로는 아세트산납(Ⅱ)(Pb(C2H3O2)2)가 있는데, 이는 리사지를 진한 아세트산에 녹여 만드는 수용성 염이며 일반적으로 납의 3수화물 형태(Pb(C2H3O2)2·3H2O)로 납당이라고도 한다. 이것은 매염제나 몇몇 페인트의 건조제로, 또다른 납화합물을 만들 때 쓰이며, 금의 시안법에서는 용액 중에 녹아 있는 황화물을 침전시키는 역할을 한다(아세트산납).

가장 널리 알려진 납의 염으로는 염기성 탄산납, 염기성 황산납, 염기성 규산납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한때 옥외용 흰 페인트의 색소로 쓰였다.

그러나 20세기 중반부터는 이들이 가진 독성과 인간에게 미칠 부수적인 위험 때문에 사용이 눈에 띄게 줄었다. 살충제로 쓰이는 비산납도 같은 이유로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화학

화학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납화합물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