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아프리카 흑인이 전인구의 3/4을 차지하며 백인은 10%, 나머지는 대부분 혼혈인종(케이프 말레이 포함)과 인도인이다. 흑인은 4개 주요 어군을 구성하는데 각 어군은 모두 니제르콩고어족의 베누에콩고아군에 속하는 반투어를 사용한다. 최대 어군은 코사족·줄루족·스와지족·은데벨레족 등의 응구니어군인데 전체 흑인 인구의 절반 이상이 여기에 속한다. 2번째로 큰 어군은 소토족·페디족·츠와나족이 속한 소토-츠와나 어군이며 송가어군과 벤다어군이 그 뒤를 잇는다.
공식 언어는 반투어에 속하는 9개 언어와 아프리칸스어, 영어이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백인은 아프리칸스어와 영어의 2개 주요 언어집단으로 대별된다. 아프리칸스어는 네덜란드·프랑스·독일 정착민의 후예들이 사용하는 언어로, 전체 백인 인구의 절반 이상이 이를 사용한다. 영어는 그들보다 나중에 건너온 영국 식민지 이주민의 후예들을 비롯해 소수의 포르투갈·이탈리아 이민자 등이 사용한다. 1960년대 말, 1970년대 초만 하더라도 유럽에서 들어오는 이민자가 매년 2만 명을 넘어섰지만 1970년대 말, 1980년대 이후로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떠나는 백인이 신규 이민자보다 많아졌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인구는 2024년 기준 6,102만 명이고, 인구밀도는 50명/㎢이다. 15세 이하가 전체 인구의 30%를 차지하며, 도시거주자는 인구의 67%을 이루고 있다. 종교 분포는 그리스도교가 전체 인구의 약 80%를 차지하며, 그 외에 무종교 16%, 이슬람교 2%, 힌두교 1%, 토착 신앙 1% 등으로 분류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국민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