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그린뱅크 방정식

다른 표기 언어 Green Bank equation

요약 우리 은하에서 발달된 기술 문명을 가지고 있는 행성의 수 N을 천문학적·생물학적·심리학적 인자의 함수로 나타낸 방정식.

주로 미국의 천체물리학자 프랭크 드레이크가 공식으로 만들었으며, 1961년 웨스트버지니아 그린뱅크의 국립 전파천문대에서 열린 '지구외 문명탐사'라는 모임에서 처음으로 논의되었다. 그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N = R*fpneflfifcL.

여기서 인자 R*는 은하에서 별의 평균생성률, fp는 행성계를 갖는 별의 비율, ne는 그런 계에 있는 별들 중에서 생명체의 기원이 생태학적으로 적합한 행성의 수, fl은 그런 행성 중에서 실제로 생명체가 성장할 행성의 비율, fi는 그런 행성 중에서 생명체가 지능을 가진 형태로 진화하는 행성의 비율, fc는 그런 행성에서 지능을 가진 생명체가 항성 간에 전파통신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기술을 개발할 비율, L은 그와 같은 고도 문명의 평균수명이다. 이 수치들은 아직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고, 그 불확실성은 방정식의 우변에 있는 각각의 인자에 의해 점차 증가한다.

널리 인용되지만 상당히 불확실한 이 인자들의 값은 R* =10/yr, fp=0.5, ne=2, fl=1, fifc=0.01이므로 N=L/10이 된다. 따라서 만약 문명사회가 전파천문학을 성립하고 난 다음 10년 내에 자신을 파괴시킨다면(이러한 파괴는 발달한 문명의 한 특징으로 간주됨) N = 1이 되어 지구의 과학자와 통신할 수 있는 지적 생명체가 우리 은하 내에서는 생겨나지 않는다. 반면에 만약 문명사회의 1%가 대량 파괴의 기술을 가지고 있으면서 계속 생존할 수 있다면 N = 1,000,000이 되어 가장 가깝고 발달된 문명은 평균적으로 수백 광년 떨어진 곳에 있게 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우주

우주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그린뱅크 방정식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