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유도가열

다른 표기 언어

요약 유도자라 부르는 도체나 코일을 고주파 발생기에 연결해 물체를 가열하는 고주파가열 방식.

우선 가열하려는 물질을 유도자라 부르는 도체나 코일 안에 놓고 이 유도자를 고주파 발생기에 연결시킨다. 전자기장은 안에 있는 물질을 들뜬 상태로 만드는 전류를 발생시키고, 이것이 물체를 가열한다. 발생된 정확한 열량은 유도된 전류의 크기, 전류에 대한 물질의 저항, 전자기장에 노출된 시간 등에 따라 다르다.
유도가열은 금속가공산업에서 금속을 단단하게 하거나 두 금속을 붙이거나 납땜할 때, 혹은 뜨임(tempering)이나 풀림(annealing)을 할 때 널리 사용된다. 유도가열 과정은 금속의 용해나 양질의 합금을 만들 때 이용된다. 1970년대 후반부터 미국의 물리학자들은 이러한 고주파가열을 실험용 핵융합로에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그 목적은 토커맥(tokamak)이라는 핵융합로의 플라스마(plasma)를 가열하기 위한 것이었다. 일련의 실험에서 과학자들은 전자파가 플라스마 이온의 사이클로트론(cyclotron) 주파수와 같으면 플라스마를 가열하는 것을 알아냈다. 이때 주파수는 사이클로트론 의 도넛 모양의 자기장을 도는 이온 속도를 말한다. 플라스마를 2,300만K로 가열하는 데는 대략 600kW의 고주파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유도가열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