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전라남도 남부에 있는 강진군의 자연지형과 기후, 식생 등의 현황.
소백산맥의 지맥이 군의 북쪽으로 뻗어 내린 곳에 월출산(月出山 : 809m)이 솟아 있다. 이 산을 중심으로 장흥반도의 부용산맥과 해남반도의 척추산맥이 동서방향으로 이어졌으며, 수인산(修仁山 : 561m)·부용산(芙蓉山 : 609m)·천태산(天台山 : 549m)·서기산(瑞氣山 : 511m)·석문산(石門山 : 272m)·주작산(朱雀山 : 428m) 등이 솟아 있다.
특히 군 중앙부를 가로질러 솟은 화방산(花芳山 : 406m)·비파산(琵琶山 : 400m)·우두봉(牛頭峰 : 439m) 등에 의해 산북·산남 지역으로 구분된다. 또한 강진만이 군 중앙부까지 깊게 만입하여, 전체 지형이 팔(八)자 형태를 이룬다.
군내 최대의 하천인 탐진강은 장흥군 장흥읍 송남리에서 금강과 합류하여 군동면을 지나 서류하다가 강진만으로 흘러든다. 또한 칠량면 삼흥리에서 발원한 칠량천(七良川)과 천태산에서 발원한 대구천(大口川)은 각각 칠량면과 대구면을 지나 서남류하며, 이밖에 강진천(康津川)과 석문천도 각각 강진읍과 도암면을 지나 모두 강진만으로 흘러든다.
하천에 의해 형성된 비옥한 충적평야가 넓게 발달하여 탐진강 연안에는 군동평야가, 금강과 강진천 연안에는 각각 성전·작천·병영 평야와 강진평야가 형성되어 있다. 강진만 일대에 발달한 간석지는 1970년대 시작된 간척사업으로 사초·논정 지구가 농경지화되었고, 1989년부터 신전면 사초리 사내지구와 도암면 만덕리 만덕지구가 농경지로 조성되었다.
해안선은 드나듦이 심한 리아스식 해안이며, 해안선의 길이는 총 79km이다. 강진만 남쪽에는 고금도가 가로놓여 방파제 역할을 한다. 가우도·비래도·외호도·호래비섬 등 9개의 섬이 있으며, 가우도만이 유인도이다.
연평균기온 13.5℃ 내외, 1월평균기온 1.4℃ 내외, 8월평균기온 25.6℃ 내외, 연평균강수량 1,583㎜ 정도이다. 젓나무·소나무·사철나무·후박나무·동백나무·팽나무·비자나무 등이 자란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전라남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