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클래식 백과

알람브라 궁전의 추억

다른 표기 언어 Recuerdos de la Alhambra
요약 테이블
시대 낭만
분류 낭만주의 음악>독주곡>기타
제작시기 1800~1900년경
작곡가 프란치스코 타레가(Francisco Tárrega, 1852~1909)
출판 1876년, 베를린
헌정 알프레드 코텡(Alfred Cottin, 1863~1923)
편성 기타

요약 스페인 그라나다의 알람브라 궁전으로부터 받은 영감을 기타 곡으로 작곡한 타레가의 명곡이다. 트레몰로 주법이 애잔한 분위기를 낸다.

프란치스코 타레가(1852~1909)

ⓒ Wikimedia Commons | Public Domain

기타의 가능성을 재발견한 인물

타레가는 기타의 현대적인 주법을 완성한 기타리스트로서 매우 중요한 인물이다. 그의 비르투오소적인 테크닉 때문에 ‘기타의 사라사테’라고 불리기도 할 정도였다. 그가 아니었으면 기타라는 악기는 여러 가지 한계로 인하여 지금과 같은 위치를 차지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그는 1880년대부터 약 20여 년간, 서유럽의 예술음악들, 즉 바흐나 베토벤, 쇼팽 등이 작곡한 음악들을 기타로 편곡하였다. 그 과정에서 현대적인 주법들이 사용되었고, 새로운 음향 역시 만들어질 수 있었다. 그 덕분에 기타라는 악기의 레퍼토리는 매우 확장되었다. 게다가 그는 단순히 기타라는 악기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것 뿐 아니라, 자신의 고국인 스페인의 민속음악적 요소들을 기타 작품으로 만드는 데도 관심이 많았다. 그리고 그 중 가장 빛나는 산물이 바로 이 알람브라 궁전의 추억이다.

타레가의 기념비

ⓒ Trewert / Wikimedia Commons | Public Domain

그라나다를 방문하여 본 알람브라 궁전의 이미지

알람브라 궁전은 스페인의 마지막 이슬람 왕조인 나스르 왕조의 무하마드 1세 알 갈리브가 13세기 중반에 세우기 시작하였고, 증축 및 개보수를 거쳐 지금의 모습을 약 14세기에 완성되었다. 유구한 역사와 아름다운 외관을 자랑하는 이 궁전은 나스르 왕조의 마지막 왕 보아브딜이 스페인의 페르난드 2세의 공격에 대항하지 않고 아프리카로 떠나면서 이슬람 왕조와의 연을 다하였다. 트레몰로 주법이 만들어내는 애잔한 분위기는 알람브라 궁전의 이러한 서글픈 역사를 잘 표현한다. 또한, 설에 불과하지만, 타레가가 어느 여인을 사랑하였으나 그 사랑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떠나게 된 여행길에 이 궁전을 보았다는 이야기 역시 곡의 애절한 느낌과 잘 맞아떨어진다.

알람브라 궁전의 전경

ⓒ Er Komandante / Wikimedia Commons | CC BY-SA 4.0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 ⓒ 음악세계 & 음악사연구회(사)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음악세계와 음악사연구회가 공동 개발한 것으로,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최진영 집필자 소개

성신여자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작곡전공 졸업 후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음악학 석사를 졸업했다. KBS 클래식FM의 작가를 역임하였다.

출처

클래식 백과
클래식 백과 | 저자이보경 외 전체항목 도서 소개

클래식 음악의 개요는 물론, 작곡가와 음악에 담긴 이야기들까지 세세하게 풀어낸다.

음악세계
TOP으로 이동


[Daum백과] 알람브라 궁전의 추억클래식 백과, 이보경 외, 음악세계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