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생 | 1954년 8월 17일, 멕시코시티, 멕시코 |
---|---|
수상 | 2005년 베를리국제영화제 수정곰상 <이노센트 보이스>(Innocent Voices) |
데뷔 | 1984년 <모텔>(Motel) |
요약 멕시코의 영화감독. 멕시코와 미국에서 미술을 공부하고 런던국제영화학교에서 영화를 전공했다. 멜로드라마에 발군의 역량을 보이며 멕시코와 할리우드를 넘나들며 활동하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하얀 궁전>(White Palace, 1990), <남자가 사랑할 때>(When A Man Loves A Woman, 1994), <병 속에 담긴 편지>(Message In A Bottle, 1999) 등이 있다.
생애와 이력
멕시코의 영화감독. 1954년 멕시코시티에서 태어났다. 멕시코와 미국에서 미술을 공부하고 런던국제영화학교에서 영화를 전공했다. 그는 학생 때 만든 첫 번째 단편 <사일런트 뮤직>(Silent Music)으로 1976년 칸 영화제 기간 중 ‘아마추어 영화제’에서 수상을 하며 영화계에 두각을 나타나기 시작했다. 1980년에는 단편영화 <비밀>(El secreto, 1979)로 멕시코의 아카데미상인 ‘아리엘’을 수상하였다.
작품세계
루이스 만도키가 1987년에 연출한 <기적의 가비>(Gaby: A True Story)는 선천성 뇌성마비의 장애를 딛고 왼발 엄지로 타이프를 쳐가며 시를 써 멕시코 최고의 작가가 된 가브리엘 브리머(Gabriela Brimmer)의 자서전을 영화로 옮긴 작품이다. 이 영화로 만도키는 아카데미상과 골든글러브상에 노미네이트되었고 보고타 영화제에서도 남우주연상, 작곡상 등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이후 그는 글렌 사반(Glenn Savan)의 소설을 원작으로 수잔 서랜든(Susan Sarandon)과 제임스 스페이더(James Spader)가 주연을 맡아 젊은 중산층 남자와 중년의 웨이트리스라는 계급차와 연령차를 가진 한 커플의 사랑을 밀도 있게 그린 <하얀 궁전>(White Palace, 1990)으로 할리우드에 입성하게 되었다.
그의 이름을 널리 알린 작품은 <남자가 사랑할 때>(When A Man Loves A Woman, 1994)이다. 맥 라이언(Meg Ryan)이 알콜 중독자 아내로 분했던 작품이며 남녀 간의 로맨스에 연출력을 특히 잘 발휘하는 감독의 특징이 잘 드러나 있다. <병 속에 담긴 편지>(Message In A Bottle, 1999) 역시 잔잔한 여운이 담긴 로맨스물로, 죽은 아내를 잊지 못하고 방황하는 남자의 이야기를 니콜라스 스파크스(Nicholas Sparks)의 동명의 소설에서 가져왔다. 또한 2001년에는 과거의 상처를 안고 고독하게 사는 한 남자와 운명적 사랑에 빠진 여경찰의 이야기를 다룬 제니퍼 로페즈 (Jennifer Lopez) 주연의 <엔젤 아이즈>(Angel Eyes)를 발표했고, 2002년에 만든 <트랩트> (Trapped)는 정체불명의 괴한들에게 납치당한 딸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부부의 이야기를 담은 스릴러물이다.
2004년작 <이노센트 보이스>(Voces inocentes)는 오랫동안 영어로만 작업했던 그가 모처럼 스페인어권 영화로 복귀한 작품으로 만도키는 여기서 연출은 물론 공동각본과 프로듀서까지 맡았다. 이 작품은 각본을 맡은 오스카 올란도 토레스(Oscar Orlando Torres)의 어린 시절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화로, 정부군과 반군의 내전이 끊임없이 계속되었던 80년대 엘살바도르 내전을 배경으로 아버지를 대신하여 가장이 된 11살 소년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정부군과 게릴라 사이에서 고통 받는 민중들의 현실과 아름답고 순수한 유년 시절을 파괴하는 전쟁의 잔혹함을 진실하게 표현하여 15회 '아리엘상' 베스트 감독상과 아카데미 최우수 외국어상에 노미네이트되었고 2005년 베를린영화제에서 ‘크리스털곰상’을 수상하는 등 세계 유수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았다.
그는 또한 몇 편의 다큐멘터리도 제작을 하였는데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멕시코 정치를 비판한 <부정: 멕시코 2006>(Fraude: México 2006, 2007)를 들 수 있다.
영화사적 평가
루이스 만도키는 남미의 영화사에서 독창적인 자신의 영화세계를 개척하기 보다는 좀더 전지구적으로 보편적인 장르영화, 특히 멜로드라마에 발군의 역량을 보이며 멕시코와 할리우드를 넘나들며 활동하고 있다.
작품목록
<사일런트 뮤직>(Silent Music, 영국, 1976, 단편)
<캄페체, 활력의 상태 >(Campeche, un estado de animo, 멕시코, 1980, 단편, 다큐멘터리>
<비밀>(El secreto, The Secret, 멕시코, 1980, 단편)
<사자(死者)들이 오는 날, 마사테코스>(El día en que vienen los muertos. Mazatecos (Ⅰ), 멕시코, 1981, 다큐멘터리)
<파파로아판>(Papaloapan, 멕시코, 1982, 단편, 다큐멘터리)
<사자들이 온 날>(El día que vinieron los muertos, 멕시코, 1982, 다큐멘터리)
<카롤로스 망고의 복수>(La venganza de Carlos Mango,
<모텔>(Motel, 멕시코, 1984)
<기적의 가비>(Gaby: Una historia verdadera, Gaby: A True Story, 미국/멕시코, 1987)
<하얀 궁전>(White Palace, 미국, 1990)
<귀여운 빌리>(Born Yesterday, 미국, 1993)
<남자가 사랑할 때>(When A Man Loves A Woman, 미국, 1994)
<병속에 담긴 편지>(Message in a Bottle, 미국, 1999)
<미팅 제네비브>(Meeting Genevieve, 미국, 2000, 단편)
<어메이징 그레이스>(Amazing Grace, 미국, 2000)
<엔젤 아이즈>(Angel Eyes, 미국, 2001)
<트랩트>(Trapped, 미국/독일, 2002)
<이노센트 보이스>(Voces inocentes, Innocent Voices, 멕시코 /미국/푸에르토리코, 2004)
<누가 로페스씨입니까?>(¿Quien es el Señor Lopez?, 멕시코, 2006, 다큐멘터리, TV시리즈)
<부정: 멕시코 2006>(Fraude: México 2006, Stolen, 멕시코, 2007, 다큐멘터리)
<창녀 사비나>(La vida precoz y breve de Sabina Rivas, 멕시코, 2012)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