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익생양술대전

왕질경이

다른 표기 언어 王질경이 동의어 당도(當道), 우유(牛遺), 차전초(車前草)
요약 테이블
학명 Plantago major var. japonica
분포지역 전국 각지
자생지역 바닷가의 양지, 들, 길가
번식 분주·씨
약효 부위 씨·온포기
생약명 차전(車前)
50cm 정도
질경잇과
생활사 여러해살이풀
채취기간 여름철(잎이 무성할 때)
취급요령 햇볕에 말려 쓴다.
특징 차며, 달다.
독성여부 없다.
1회 사용량 10~12g
주의사항 오래 써도 무방하다.
동속약초 질경이·털질경이의 온포기·씨

뿌리에서 모여나와 옆으로 비스듬히 퍼지는데 잎자루가 길며 털이 없다. 잎몸은 두꺼우며 길이 10~30cm, 나비 5~15cm인 달걀 모양의 타원형으로서 굵은 평행맥이 있다.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밑 부분에 얕게 패여 들어간 톱니가 있고 끝이 뾰족하다.

5~7월에 흰 꽃이 길이 50cm 정도로 자란 꽃줄기 위쪽에 수상 꽃차례를 이루며 많이 달려 핀다. 꽃받침은 꽃턱잎에 싸여 4개로 갈라진다. 꽃부리는 막질이며 끝이 4개로 갈라진다. 4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열매

6~9월에 타원형의 삭과가 달려 흑갈색으로 익는데 꽃받침 길이의 2배 정도로 길다. 열매가 익으면 옆으로 갈라져서 10개 안팎의 씨가 나온다.

특징 및 사용 방법

뿌리가 곧게 뻗어 자라며 원줄기는 없다. 질경이보다 잎이 크다. 유사종으로 잎이 보다 두껍고 윤기가 나는 것을 갯질경이라 한다. 식용·약용으로 이용된다. 어린순과 뿌리를 식용한다. 씨앗을 차전자(車前子)라 하며 약재로 사용한다. 풀에 점질 성분이 있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생즙을 내어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외상에는 짓이겨 붙인다.

효능

주로 간 질환과 방광계 질환에 효험이 있다.

관련질병: 간염, 감기, 강심제, 거담, 기관지염, 난산, 설사, 신장염, 요혈, 이뇨, 이질, 임질, 지혈, 진해, 해수, 해열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권혁세 집필자 소개

출처

익생양술대전
익생양술대전 | 저자권혁세 | cp명학술편수관 전체항목 도서 소개

1000여 종에 이르는 약초의 약리학적 지식정보를 명쾌하게 소개하는 본초학 도감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멀티미디어 더보기 1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왕질경이


[Daum백과] 왕질경이익생양술대전, 권혁세, 학술편수관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