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99%의 롤
모델

아스피린

신비의 약

1899년 3월 6일, 독일 베를린 특허국이 프리드리히 & 바이엘사에 상표등록증을 내주었다. '아스피린' 상용화의 출발점이다. 최고의 제약 회사로 올라선 바이엘의 당초 사업 영역은 섬유와 염색. 석탄의 부산물인 타르를 이용하는 바이엘의 염료는 색상이 곱기로 유명했다.

바이엘사의 약품 광고

ⓒ 인물과사상사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약 사업도 염료에서 나왔다. 염료의 폐기물을 이용한 해열진통제 제조가 가능하다는 점을 발견한 바이엘은 1888년 의약품 사업부를 신설하고 약품 생산에 들어갔다. 1891년부터는 과학연구소를 설립, 본격적인 신약 연구에 착수했다. 아스피린은 당시 민간 기업으로서는 유례를 찾을 수 없었던 연구 투자의 결과물인 셈이다.

아스피린 가루약이 성공을 거두자 유사품이 쏟아져 나왔다. 품질 향상과 모조품 방지를 위해 바이엘이 개발한 게 알약. 아스피린 알약은 생산원가도 절반으로 떨어뜨렸다. 덕분에 마약 환자도 줄어들었다. 술과 아편, 모르핀에 의존하던 두통 환자들은 값싸고 강력한 아스피린을 찾았다.

그러나 잘나가던 바이엘도 1차 대전으로 난관을 맞는다. 전승국들은 독가스 원료를 제조한 공장을 12개로 분할했다. 전쟁 배상금 명목으로 '바이엘 아스피린'이라는 등록상표도 미국 회사로 넘어갔다. 바이엘사는 1995년에야 상표를 되찾아왔다. 최근 구조조정을 겪으면서도 바이엘은 전 세계 316개 지사에서 종업원 10만 8,600명이 매출 329억 유로(2008년 기준)를 올리고 있다.

바이엘사의 부침에 아랑곳없이 아스피린의 신화는 계속될 것 같다. 모르고 있던 약효가 속속 규명되고 있기 때문이다. 해열, 진통은 물론 심장 질환과 각종 암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도 나오고 있다. 부작용과 내성도 크지 않아 '신비의 약'으로도 불린다. 100년이 넘는 세월을 이겨낸 아스피린 같은 약품이 다시 나왔으면 좋겠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권홍우 집필자 소개

영문학과 경제학을 공부했다. 「서울경제신문」 경제부 기자, 증권부 차장으로 일하며 한국기자협회 ‘이 달의 기자상’(2회)과 백상기자대상을 받았다.

출처

99%의 롤모델
99%의 롤모델 | 저자권홍우 | cp명인물과사상사 전체항목 도서 소개

시간과 공간적 맥락에 따라 인간의 삶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지만, 역사를 공부하다 보면 일관적으로 목격되는 경향이 존재한다. 세계사를 수놓은 365가지의 장면과 인물을..펼쳐보기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역사 일반

역사 일반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더보기 1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아스피린
다른 백과사전


[Daum백과] 아스피린99%의 롤모델, 권홍우, 인물과사상사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