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산소계 표백제의 하나. 탄산나트륨과 과산화수소의 혼합물로 표백, 살균 효과가 뛰어나 세탁 시 사용한다.
개요
탄산나트륨(Na2CO3)과 과산화수소(H2O2)의 혼합물이다. 물에 잘 녹는 흰색의 고체 형태로 표백, 살균 효과가 뛰어나 세탁 시 표백제로 사용한다. 산소계 표백제의 하나로 산화작용을 통해 옷감에 묻은 불순물을 없앨 수 있다. 세탁할 때 구연산,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를 사용하기도 한다.
특징
과탄산소다는 락스 등 염소계 표백제와 달리 유해물질을 생성하지 않는다. 과탄산소다가 구연산, 베이킹소다와 함께 친환경 세제로 알려진 것도 이 때문이다. 단 알칼리 성분이라 단백질을 녹이는 특성이 있어 맨손으로는 만지지 않아야 한다.
과탄산소다의 탄산나트륨과 과산화수소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 탄산나트륨은 물에 녹으면 센물(경수)를 단물(연수)로 만든다. 센물은 칼슘 이온과 마그네슘 이온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물이다. 센물에 세제를 넣으면 이온들이 서로 결합하면서 찌거기가 형성되어 세탁에 적합하지 않다. 탄산나트륨은 센물을 이온이 적은 단물로 바꾸어 세탁을 수월하게 돕는다.
과산화수소는 다른 물질을 산화시키는 산화제이다. 상대 물질로부터 전자를 빼앗아 산화시키고 자신은 환원하는 것이다. 살균, 표백 효과가 뛰어나 소독약이나 미백 치약, 세제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과탄산소다에 함유된 과산화수소는 세탁 시 옷에 묻은 이물질을 산화하여 본래의 색을 되찾게 한다.
사용방법
과탄산소다는 동물성 섬유각주1) 를 제외한 대부분의 의류에 사용할 수 있다. 과탄산소다를 사용할 때는 40도 이상의 따뜻한 물에 세탁해야 한다. 표백제를 녹인 물에 미리 옷을 담근 뒤 사용하면 좀 더 효과적이다.
구연산이나 베이킹소다와 함께 사용하면 세탁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분량은 둘 다 과탄산소다의 절반 정도가 적당하다. 세탁조 청소에도 과탄산소다를 활용할 수 있다. 40도 이상의 따뜻한 물에 과탄산소다를 넣고 표준 코스로 돌리면 된다. 끝난 뒤에는 2~3번 정도 헹구어 주는 것이 좋다.
주의사항
과탄산소다는 유해물질을 생성하지는 않지만, 피부나 눈에 노출되면 치명적일 수 있다. 단백질을 녹이는 알칼리 성분이므로 사용 시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맨손으로는 만지지 않아야 한다. 눈이나 입에 과탄산소다가 들어갔을 때는 깨끗한 물로 씻고 병원에서 전문가와 상담한다. 특히 호흡기로 흡입하여 폐에 들어가면 매우 유해할 수 있으므로 스프레이 형태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공기 중의 수분과 반응할 수 있어 밀폐시켜 보관한다. 단 장기간 방치하면 용기가 변형할 가능성도 있다. 금속과 반응하므로 스테인리스를 제외한 금속 용기에는 보관하지 않는다. 같은 이유로 금속이 포함된 의류의 세탁에도 사용을 피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화학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