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홋줄

다른 표기 언어 mooring line , 繫留索 동의어 계류삭, 繫留索

요약 항구에 정박한 배가 흔들리지 않도록 부두와 배를 연결하는 밧줄. 규범 표기는 '계류삭'이다. 주로 나일론이나 PVC로 만들어지며, 두께는 함정의 크기와 비례하여 굵어진다. 선박의 선수미에는 계류삭을 갑판에서 내어놓거나 수납할 수 있는 장비인 윈치가 설치되어 있다. 계류작업 중 줄의 장력으로 인해 갑판에서 미끄러지거나 추락하는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계류작업

로테르담 항에서 계류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인부. 인부가 끌어올리고 있는 것이 계류삭이다.

ⓒ Danny Cornelissen | CC BY

선박 등의 부유물이 표류하지 않도록 붙잡아 매어 놓는 줄. 선박이 부두에 접안해 화물을 싣거나 승객이 승강을 하는 접안시설을 일컬어 계류시설이라고 한다. 계류삭(홋줄)은 계류시설의 일종으로, 선박의 법적 비품에 해당한다.

위치와 역할에 따라 크게 선수줄(head line)과 선미줄(stern line)으로 구분된다. 선미줄은 뱃머리로부터 전방 부두에 묶는 계류삭으로 선체의 앞부분이 부두에 붙어 있어 뒤쪽으로 움직이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선미줄은 뱃꼬리로부터 부두 후방에 묶는 줄로 선체가 앞쪽으로 움직이는 것을 막아준다. 주로 나일론, 비닐론, 폴리에틸렌 등의 합성 섬유 소재로 만들어지며, 줄의 두께는 선박의 크기에 비례하여 굵어진다.

계류삭은 안벽에 설치된 계선주에 묶인다. 계선주는 강철재의 짧은 기둥으로, 계류삭과 마찬가지로 대상이 되는 선박의 규모에 따라 크기가 달라진다. 계류삭 외의 계류시설로는 안벽, 잔교, 선거, 돌핀, 계류 부이 등이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조선/해양

조선/해양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홋줄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