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파생상품이란 기초자산 상품으로부터 파생된 상품을 말한다. 이러한 파생상품은 거래의 메커니즘에 따라 장내파생상품과 장외파생상품으로 분류된다. 장내파생상품이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파생상품이라면, 장외파생상품은 거래소 없이 일대일 계약으로 거래가 일어나는 파생상품을 말한다. 파생상품은 크게 선물, 장내옵션, 장외옵션, 스왑, 선도거래로 분류되며, 이 중 선물, 장내옵션이 장내파생상품이고, 장외옵션, 스왑, 선도거래가 장외파생상품이다. 또한 장외파생상품은 ▲ 통화관련상품인 통화스왑, 통화옵션, ▲ 금리관련 파생상품인 선도금리계약(FRA), 금리옵션, 금리스왑, ▲ 기타파생상품으로 주식관련파생상품, 원자재관련파생상품, 신용파생상품 등으로 분류되어 진다. 장내파생상품은 결제불이행 위험이 없지만 장외파생상품은 거래상대방이 결제를 불이행할 위험이 있다. 대부분 신용도가 높은 금융기관들끼리 거래가 일어나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시 장외파생상품의 결제불이행이 발생하여 전체 금융위기를 더 확산시킨 요인으로 지적되었다. 이후 장외파생거래의 결제불이행 위험을 축소하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되어 2009년 9월 G20 피츠버그 정상회의에서 장외파생상품의 중앙청산기구를 통한 결제제도 도입의 합의가 있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금융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