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테이블
분류 유물 > 기타
크기 세로: 4.3cmcm, 가로: 4.9cmcm, 높이: 3.3cmcm
재질 금속, 가죽
시계

ⓒ 국립고궁박물관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유물설명

시계와 보관 케이스가 한 조를 이루고 있다. 시계의 전체적인 모양이 육면체에 가까우며 앞면에 둥근 시판(時版)이 부착되어 있다. 시판의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되어 있으며 숫자 “12”만 붉은 색으로 표시되고 나머지는 검은 색으로 표시되었다. 시계의 바닥부에 네 개의 짧고 둥근 받침이 붙어 있고 가운데쯤에 작은 꼭지가 있다. 시계 상면에는 비교적 큰 금속제의 둥근 고리가 달려 있다. 보관 케이스는 작은 감실 모양이며 앞쪽에 한 쌍의 여닫이문이 달려 있다. 문 가운데 부분에 부착되었던 잠금 장치가 없어진 상태이며 잠금장치를 고정하기 위해 부착한 작은 금속판만 나란히 남아 있다. 보관 케이스의 바깥쪽 표면에는 갈색 가죽이 씌워져 있으며 케이스 안쪽은 붉은 벨벳으로 덮여 있다. 케이스 바닥면에도 둥근 모양의 낮은 받침 네 개가 부착되어 있으며, 바닥면 중앙에 숫자 "22"가 쓰여 있는 작은 종이가 붙어 있다. 케이스 안쪽 공간은 시계 크기에 꼭 맞도록 고안되어 있으며 여닫이문은 좌우 양쪽으로 활짝 열어젖히도록 되어 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국립고궁박물관 유물 이야기
국립고궁박물관 유물 이야기 전체항목 도서 소개

조선 왕실 전문 박물관인 국립고궁박물관의 유물에 대한 상세한 정리가 되어 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유물

유물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더보기 4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시계


[Daum백과] 시계국립고궁박물관 유물 이야기, 국립고궁박물관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