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분야 | 정보기초, 시스템 프로그램 |
---|
시스템 자원에 사용 요구를 제시해 사용허가를 기대하고 있는 작업에 대해 사용순서나 사용시간을 제어하는 스케줄링 방식에 의존하지 않고 성립하는 성능지표간의 관계. 요구가 1개 이상이라면 반드시 처리를 행하고 요구처리량이 완료되기까지는 작업은 물러나지 않는다는 조건을 만족시키는 스케줄링 방식은 워크 컨서빙(work-conserving)이라 한다. 이 조건을 갖는 G/G/1 대기 행렬계(대기 행렬 참고)에서는 작업의 미처리 시간의 총합은 스케줄링 방식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보존법칙을 갖는다.
또 도착률 λi, 서비스율 μi, ei=λi/μi(i=1, ···, N)을 갖는 M/M/1 대기행렬계에 있어서는 Ti를 계내 체재시간(처리시간+대기시간)이라 하면 스케줄링 방식에 의존하지 않아 이라는 보존 법칙이 성립한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보존법칙이 알려져 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태그 더 보기
컴퓨터/정보통신
컴퓨터/정보통신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스케줄링의 보존법칙 – 컴퓨터 정보용어대사전, 한국사전연구사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