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신한부인회

다른 표기 언어 New Korean Women Association , 新韓婦人會
요약 테이블
시대 근대/일제강점기
설립 1919년 3월 2일
성격 재미 한인 여성 독립운동 단체
유형 단체
해체 1919년 8월
설립자 강원신, 한성선, 김혜원, 한영숙, 한신애, 김경애
분야 역사/근대사

요약 1919년 3월 미국 캘리포니아 다뉴바(Dinuba) 지역 여성들이 결성한 독립운동단체.

설립목적

3·1운동으로 희생된 국내 한인들의 독립정신을 전 미주한인사회에 확산·고취하고 국내 동포를 적극 후원하기 위해 설립하였다.

연원 및 변천

3·1운동 발발 소식에 큰 충격을 받은 다뉴바 지역 한인 여성들은 신한부인회를 결성하였다. 임원은 회장 강원신, 부회장 한성선, 총무 김혜원, 서기 한영숙, 재무 한신애, 학무 김경애였다. 강원신은 김혜원의 동생 강영승의 부인이고 한영숙은 한시대의 부인이자 그의 시어머니인 한성선의 며느리다. 이를 보면 신한부인회는 강영신과 한영숙 두 가족이 중심이 되어 결성했다고 볼 수 있다.

기능과 역할

신한부인회는 집회를 통해 성금 모금활동을 전개하였고 한국통신부와 한국친우회 결성에 공이 많은 서재필에게 감사장을 보내 격려하였다. 1919년 5월 18일 새크라멘토의 한인부인회와 연합을 시도해 재미 여성단체의 통합운동을 촉발시켰다. 그러한 노력의 결실로 4개의 여성 단체 대표들이 다뉴바에 모여 합동발기대회를 개최하고, 1919년 8월 5일 대한여자애국단이라는 통합 여성단체를 설립하였다.

의의와 평가

3·1운동으로 나타난 독립운동의 정신을 널리 확산시키는 데 기여하였고, 대한여자애국단이란 재미한인사회 최대의 통합 여성단체를 발족시키는 데 기여한 여성단체이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 ・ 『신한민보』
  • ・ 『재미한인오십년사』(김원용, 리들리, 1958)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전체항목 도서 소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한국학 관련 최고의 지식 창고로서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과 업적을 학술적으로, 체계적으로 집대성한 한국학 지식 백과사전이다.

TOP으로 이동

이슈 TOP



[Daum백과] 신한부인회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