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청자 음각 ‘효문’명 연화문 매병

다른 표기 언어 靑磁 陰刻 ‘孝文’銘 蓮花文 梅甁 동의어 청자 음각연화문 매병
요약 테이블
시대 고려
유형 유물
분야 예술·체육/공예

요약 고려 시대의 청자 매병.

내용

1990년 국보로 지정되었다. 높이 27.7㎝, 입지름 5.3㎝, 밑지름 10.6㎝.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작고 나지막한 반구형(盤口形: 아가리 부분이 직립하며 그 아래로 직각에 가깝게 꺾여 좁아드는 형태)의 입이 달린 전형적인 매병이다. 팽팽하게 벌어진 어깨가 부드럽게 S자 모양으로 흘러내려 부드러우면서도 균형이 잘 잡힌 형태를 보인다.

무늬는 음각기법만으로 표현되었는데, 어깨 위에는 여의두문대(如意頭文帶) 안에 연꽃이 화려하게 장식되었고, 밑둥에는 겹연판무늬와 번개무늬로 이루어진 문양대로 장식되었다. 이들 종속문양대(從屬文樣帶) 사이의 몸통 전면에는 연화절지문(蓮花折枝文)을 큼직큼직하게 네 곳에 등간격(等間隔)으로 배치하였다. 연꽃 · 연잎 · 연줄기 · 연밥 등으로 구성된 드물게 화려하고 사실적인 연꽃무늬는 윤곽은 약간 굵게, 세부는 더욱 가늘게 음각으로 처리되었다.

밝고 투명하면서 차분한 느낌을 주는 비색유약을 전면에 고르게 시유(施釉)하였으며, 가는 음각무늬를 세부까지 은은하게 잘 살려내고 있다. 굽은 안다리굽이며 굽바닥에 내화토(耐火土)받침 흔적이 희미하게 남아 있고 바닥 한 모서리에 ‘孝文(효문)’이라는 음각 명문이 있는데, 이 명문은 당시 도공(陶工)의 이름으로 추정된다. 이런 파편들이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유천리 가마터에서 여러 점 발견된 바 있다.

청자 음각‘효문’명 연화문 매병은 형태 · 무늬 · 유색이 우수하며, 바닥에 도공의 이름으로 여겨지는 명문이 새겨져 있어 유사한 고려청자 피편들이 출토된 사례를 통해 제작지까지 파악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유물이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 ・ 『문화재대관 - 국보 도자기 및 기타』(문화재청, 2011)
  • ・ 『부안유천리요고려도자』(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1983)
  • ・ 『한국의 미』청자(최순우 감수, 중앙일보사, 1981)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전체항목 도서 소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한국학 관련 최고의 지식 창고로서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과 업적을 학술적으로, 체계적으로 집대성한 한국학 지식 백과사전이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고려 문화재

추천항목


[Daum백과] 청자 음각 ‘효문’명 연화문 매병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