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용강느티나무

다른 표기 언어 龍岡─
요약 테이블
문화재 지정 북한 천연기념물 제62호
서식지 남포직할시 용강군 옥도리
성격 식물, 나무, 느티나무
유형 동식물
크기 높이 17m, 뿌리목 둘레 5.5m, 가슴높이둘레 4m, 수관 지름 15m
분야 과학/식물
수명 300년

요약 북한의 행정구역상 남포직할시 용강군 옥도리에 있는 느티나무.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62호. 느티나무는 옥도리에서 서남쪽으로 약 3㎞ 떨어진 동우동의 밭기슭에 있다.

느티나무가 자라고 있는 토양은 화강암지대에 생긴 산림밤색 토양이고 모래메흙이다. 이 지대의 연평균 기온은 9.7℃이고 연평균 강수량은 905.1㎜이다.

용강느티나무는 1710년경부터 자라온 것으로 보고 있다. 높이는 17m, 뿌리목 둘레는 5.5m, 가슴높이둘레는 4m, 수관 지름은 15m이다. 원대는 3.2m 높이에서 두 개로 갈라지고 다시 5개의 큰 가지를 쳐서 우산모양을 이루고 있다. 큰 가지가 두 개로 갈라진 틈새에서부터 뿌리목까지 세로로 썩었다. 그 길이는 3.2m, 너비 53㎝이다. 지금은 방부처리를 하였으므로 나아지고 있다.

용강느티나무는 풍치수로서 환경에 주는 영향이 크므로 적극 보호하고 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전체항목 도서 소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한국학 관련 최고의 지식 창고로서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과 업적을 학술적으로, 체계적으로 집대성한 한국학 지식 백과사전이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용강느티나무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