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신원쌍둥이느티나무

다른 표기 언어 新院─
요약 테이블
문화재 지정 북한 천연기념물 제155호
서식지 황해남도 신원군 화석리
성격 식물, 나무, 느티나무
유형 동식물
크기 오른쪽 나무(높이 23m, 뿌리목 둘레 5.1m, 가슴높이둘레 4.7m, 수관 지름 17m), 왼쪽 나무(높이 21m, 뿌리목 둘레 4.8m, 가슴높이둘레 3.5m, 수관 지름 15m)
분야 과학/식물
수명 310년

요약 북한의 행정구역상 황해남도 신원군 화석리에 있는 느티나무.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155호. 느티나무는 화석리의 재미골에서 무학리로 가는 낮은 고갯길 옆에 있다.

두 그루의 나무는 크기가 비슷하므로 쌍둥이처럼 보인다. 남쪽에는 나지막한 과일나무 동산이 있고 그 너머로는 화석천과 논밭이 있다.

느티나무가 자라고 있는 토양은 석회암지대에 생긴 산림밤색 토양이고 모래메흙이며 습기와 거름기는 적은편이다. 이 지대의 연평균 기온은 10.1℃이고 연평균 강수량은 1,060.9㎜이다.

신원 쌍둥이 느티나무는 1700년경에 심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오른쪽의 나무는 높이 23m, 뿌리목 둘레 5.1m, 가슴높이둘레 4.7m, 수관 지름 17m이고, 왼쪽의 나무는 높이 21m, 뿌리목 둘레 4.8m, 가슴높이둘레 3.5m, 수관 지름 15m로 조금 작다.

나무는 약 3m 높이에서 큰 가지가 갈라졌다. 서로 마주선 쪽으로는 가지들이 겹치고 반대쪽으로는 뻗어 있으며 수관은 두 나무가 합쳐 우산모양을 이루고 있다. 신원 쌍둥이 느티나무는 풍치수로서 잘 보호하고 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전체항목 도서 소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한국학 관련 최고의 지식 창고로서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과 업적을 학술적으로, 체계적으로 집대성한 한국학 지식 백과사전이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신원쌍둥이느티나무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