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부산대교

다른 표기 언어 釜山大橋
요약 테이블
시대 현대
성격 다리
유형 지명
면적 길이 841m
소재지 부산광역시 영도구 봉래1동, 부산광역시 영도구 대교동
분야 경제·산업/교통

요약 부산광역시 영도구 봉래1동과 영도구 대교동을 연결하는 다리.

내용

길이 841m, 너비는 본교구간 및 고가교 박스거더(box girder) 구간 20m, 고가교 PSC 거더(girder) 구간 16m로서 1980년에 준공되었다. 부산시민의 정(情)과 6.25 동란 중 피난민의 애수가 담긴 선개교인 영도대교 자리 옆에 들어선 새 교량이다.

본교부(本橋部)는 3경간 연속아치교로서 4차선 교량이며 고가교에 의해 접속도로에 연결되어 있는데, 영도측은 302m, 대교동측은 297m로 구성되었다. 상부구조 부분은 3경간 연속아치형이고 고가교 부분은 박스거더 및 PSC 거더로 이루어졌으며, 하부구조에 있어서는 다리 부분에 우물통기초 및 ○형 교각이, 고가교 부분에 T형 교각이 세워져 있다.

우물통기초는 지층의 경연(硬軟)에 관계없이 통상 18m 미만의 층에 적용되며, 시공할 때 지층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확실한 지층에 결착(結着)시킬 수 있다. 이 다리의 기반은 암층심도(巖層深度)가 깊고 엔치(N値)가 높아 우물통기초를 택하여 가설하였다.

영도대교가 영도(影島)와 시내를 연결하는 유일한 다리로서 영도지역의 교통량을 소화하는 데에 있어 한계점에 도달하게 된 상황에서, 이 교량의 건설은 항만물동량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영도지구의 개발을 촉진시켜주는 효과를 주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기술진에 의해 설계·시공이 완료되어 국내 기술의 발전 및 향상을 가져오는 계기도 되었다. 부산대교는 부산 개항 100주년을 맞아 한국의 관문인 부산에 우리나라 산업발달의 상징으로 세워졌으며, 그 구조가 재래의 교량에 비해 복잡하고 웅장함에도 불구하고 국내 기술진과 자재로 완공되었다는 데 큰 의의를 가진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 『부산도시고속도로』-부산대교건설지-(부산직할시, 1982)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전체항목 도서 소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한국학 관련 최고의 지식 창고로서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과 업적을 학술적으로, 체계적으로 집대성한 한국학 지식 백과사전이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현대

현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더보기 1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부산대교


[Daum백과] 부산대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