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박경

다른 표기 언어 朴耕 동의어 백우(伯牛)
요약 테이블
시대 조선
출생 미상
사망 1507년(중종 2)
경력 사자관
유형 인물
직업 문신
성별
분야 역사/조선시대사
본관 반남(潘南)

요약 조선전기 유숭조, 심정, 남곤 등의 역모밀고사건과 관련된 문신.

개설

본관은 반남(潘南). 자는 백우(伯牛). 할아버지는 좌의정 박은(朴訔)이고, 아버지는 금천군(錦川君) 박강(朴薑)이다. 나주 사람으로 정붕(鄭鵬)·박영(朴英) 등과 교유, 학문을 논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집이 가난하여 교수청(校讐廳)의 사자생(寫字生)으로 있었다. 1468년(예종 즉위) 세조 국상 때 세조의 복을 빌기 위한 사경(寫經)에 참여한 공으로 품계가 오르는 포상을 받았다. 1477년(성종 8) 사경(寫經) 차 봉선사에 다녀오던 길에 영응대군(永膺大君)의 부인 송씨(宋氏)가 중 학조(學祖)와 사통했다는 방문이 동대문에 붙어 있는 것을 보고 이를 김일손(金馹孫)에게 전했는데, 1498년(연산군 4) 무오사화 때 김일손의 자백에서 이 내용이 나와 박경도 조사를 받고 풀려났다.

1507년 공조참의(工曹參議) 유숭조(柳崇祖), 호군(護軍) 심정(沈貞)·남곤(南袞) 등이 서얼(庶孽) 박경 일당이 유자광(柳子光)·박원종(朴元宗) 등 왕의 측근을 제거하고 정미수(鄭眉壽)를 영의정으로, 김감(金勘)을 병조판서로 추대하고자 모의한다고 밀고하여 옥사가 일어났다. 이 사건으로 박경과 김공저(金公著)는 대신(大臣)을 모해하고 조정을 어지럽혔다는 죄로 참형에 처하여졌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 ・ 『중종실록(中宗實錄)』
  • ・ 『국조인물지(國朝人物志)』
  • ・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 ・ 『석담일기(石潭日記)』
  • ・ 『동유사우록(東儒師友錄)』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전체항목 도서 소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한국학 관련 최고의 지식 창고로서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과 업적을 학술적으로, 체계적으로 집대성한 한국학 지식 백과사전이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조선

조선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박경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