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박경

다른 표기 언어 朴經 동의어 양정(良靖)
요약 테이블
시대 조선
출생 1350년(충정왕 2)
사망 1414년(태종 14)
경력 경기우도도관찰사, 대사헌, 완산부윤
유형 인물
직업 문신
성별
분야 역사/조선시대사
본관 영해(寧海, 지금의 경상북도 영덕)

요약 조선전기 경기우도도관찰사, 대사헌, 완산부윤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영해(寧海). 시중 박감(朴瑊)의 후손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처음에 음보(蔭補)로 벼슬에 나가 밀직부사를 역임하였다. 1394년(태조 3) 대사헌 재직 시 상소를 올려 가선대부(嘉善大夫) 이하 4품 이상의 첨직(添職)을 받은 자는 임명장에 그 전직(前職)을 기록하게 하여 관직을 함부로 주는 폐단을 방지할 것을 건의했다.

또 이듬해(1395년)도 태조에게 상소를 올려 풍악을 절제할 것, 전렵과 궁 밖 행차는 일정한 때를 정하여 할 것, 토목 공사를 줄일 것, 아첨하는 무리들을 물리칠 것, 부처와 귀신 섬기는 것을 번잡하게 하지 말 것, 여악(女樂)을 금할 것 등을 건의하였다. 1398년 경기우도도관찰사(京畿右道都觀察使)로 기선군역(騎船軍役)의 고통과 폐단을 상주하였다.

1402년(태종 2) 총제(摠制)로 있을 때 사신을 영접하지 않은 죄로 사헌부의 탄핵을 받아 통진(通津)으로 유배되었다. 1405년 개성유후사(開城留後司)의 부유후로 다시 등용되었으며, 1411년 대사헌 재직 시에는 토목 역사의 중지를 간청하였다.

같은 해 손흥종(孫興宗) 사건을 가볍게 처리하였다는 사헌부의 논핵(論劾)을 받았다. 1412년 완산부윤(完山府尹)이 되고 다음 해 물러났다. 시호는 양정(良靖)이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 ・ 『고려사(高麗史)』
  • ・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 ・ 『태조실록(太祖實錄)』
  • ・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전체항목 도서 소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한국학 관련 최고의 지식 창고로서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과 업적을 학술적으로, 체계적으로 집대성한 한국학 지식 백과사전이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조선

조선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박경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