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킨볼

다른 표기 언어 kinball

요약 배구를 변형하여 가볍고 큰 공을 3팀이 서브하고 리시브하며 겨루는 운동 경기.

킨볼(kinball)

ⓒ Pierre-Yves Beaudouin/위키피디아 | CC BY-SA 4.0

1984년 캐나다의 마리오 듀마가 창안하였다. 직경 1.2m, 무게 0.9kg의 가볍고 큰 볼을 사용하며 정식 경기에서는 한 팀 4명으로 구성된 세 팀이 참가하여 히트와 리시버를 통해 득점을 겨루는데 한 팀이 실수하면 다른 두 팀이 동시에 득점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처음 서브권은 가위, 바위, 보로 결정하여 심판의 호각 소리에 맞춰 코트 중앙에서 실시한다. 2세트부터는 가장 점수가 낮은 팀이 서브권을 갖는다. 동점일 때는 1세트와 동일한 방법으로 시작한다. 리시브할 때, 볼이 마루에 떨어지기 전에 코트 내에서 볼을 잡으면 안 된다. 리시브하는 팀은 신체의 어느 부분을 사용해서 잡아도 상관없으며 리시브한 뒤 볼을 가지고 달리거나 같은 편에게 패스하는 것도 인정이 된다. 그러나 세 번째 사람이 볼을 터치하면 이동할 수 없게 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킨볼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