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초기 노르웨이 왕들의 무용담을 모은 사가(saga).
아이슬란드의 대표적인 시인 스노리 스튀르들뤼손이 썼으며, 스노리의 고전적인 객관성과 사실적인 심리묘사, 역사적으로 타당한(항상 정확한 것이 아닐지라도) 원인과 결과의 제시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제1편은 〈잉글링가 사가 Ynglinga saga〉로 노르웨이 왕들의 혈통을 오딘 신까지 추적하는데, 스노리는 오딘 신을 역사적 인물이자 위대한 정복자이며 흑해 지역 출신의 뛰어난 마법사로 부각시켰고, 스칸디나비아 반도에 정착해 룬 문자에 대한 지식과 마법으로 이 지역의 통치자가 된 것으로 묘사했다.
이 무용담을 필두로 16명의 왕의 생애를 기록, 떠도는 바이킹이었던 노르웨이인들이 그리스도교로 개종하고 마침내 정착해 통일을 이루고 노르웨이라는 나라를 이끌게 된 발전사를 모두 담고 있다. 전체분량 중 1/3이 노르웨이의 수호 성인 울라프 2세 하랄드손의 15년 동안의 통치사를 담고 있다. 스노리는 〈성 울라프의 사가 Ólafs saga helga〉를 가장 먼저 썼고, 이를 기준으로 나머지 무용담을 연대순으로 배치했다.
이 사가는 울라프 왕이 왕국을 되찾고 그리스도교를 확립하며 노르웨이에 공정한 정부를 세우기 위해 싸우면서, 무자비한 바이킹 침략자에서 진지한 정치가로 변모해가는 발전 과정을 그리고 있다. 울라프 2세가 전사하고 그가 쓰러진 바로 그 장소에서 기적이 일어나면서 성인이 되었다.
나머지 왕들의 생애는 대부분 축약되어 나타나며, 그중 흥미 있는 것은 금발의 하랄드, 착한 하콘, 올라프 트뤼그바손의 생애이다. 이런 사가들이 역사로서 가치 있는 것인지는 아직도 논쟁중이지만, 스노리는 비판적인 역사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그가 이 책을 쓰기 위해 사용한 출전은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그는 당대의 어느 학자보다도 조예가 깊었던 고대 북유럽 초기의 스칼드 시를 가장 많이 활용했다. 이 책의 영어 번역서로 가장 뛰어난 것은 1964년 L. M. 홀랜더가 번역해 출판한 책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시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