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미래학

다른 표기 언어 futurology , 未來學

요약 미래의 발전을 예측하기 위해 현재의 경향을 연구하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

미래학의 사변적 측면과 서술적 측면은 유토피아 문학과 공상과학 소설 전통까지 거슬러올라가지만 그 방법론은 제2차 세계대전말에 발달한 '과학 기술에 바탕을 둔 예측'에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과학적 미래 예측의 가장 중요한 본보기는 테오도어 폰 카르만이 쓴 보고서 〈새로운 지평선을 향하여 Toward New Horizons〉(1947)이다.

1950년대에 허먼 을 비롯한 몇몇 사람들이 캘리포니아의 랜드사에서 무기 발전과 군사전략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시나리오 기법을 개발했다. 나중에 칸은 핵전쟁이 일으킬 수 있는 결과를 점검한 〈수소폭탄 전쟁에 대하여 On Thermonuclear War〉(1960)라는 저서에서 이 기법을 사용했다. 칸의 초기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역시 랜드사에서 연구활동을 하던 수학자 올라프 헬머는 미래 예측분야에서 전문가의 견해를 활용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1964년 프랑스의 사회학자 베르트랑 드 주브넬이 〈추측의 기술 L'Art de la conjecture〉을 출판해 미래학 분야에 체계적인 철학적 원리를 제공했다. 이듬해 미국 예술과학 아카데미는 '사회 유형을 예측하고, 새로운 제도를 고안하며 대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2000년의 인류위원회를 구성했는데, 1967년 이 위원회가 발표한 보고서는 미국 최초의 광범위한 미래학 연구서였다.

1972년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의 데니스 메도스와 동료들이 실업계 지도자들의 국제 단체인 로마 클럽(Club of Rome)의 의뢰를 받아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성장의 한계 The Limits to Growth〉라는 저서를 발표하자 미래학은 대중의 폭넓은 주목을 받게 되었다. 이들은 지구의 다양한 사회경제적 동향과 그 상호작용에 대한 컴퓨터 모델로부터 이끌어낸 가설에 보고서의 초점을 맞추었다.

이 보고서는 인구증가·산업팽창·공해 등이 지금과 같은 속도로 계속해서 식량생산 부족 및 천연자원 고갈과 결합하면 세계질서가 무너지고 말 것이라는 맬서스적 견해를 제시했다. 또 이런 추세를 상쇄하기 위해서는 끝없는 성장에 대한 신념과 낭비에 대한 묵인을 재평가하는 '코페르니쿠스적 정신혁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보고서는 인구의 제로 성장(zero population growth/ZPG)과 산업생산량 수평화 외에도 좀더 강력한 공해단속, 자원재활용, 내구성이 있고 고장이 날 경우 수리해서 쓸 수 있는 상품 제조, 소비재 경제에서 서비스 지향적인 경제로의 변화 등을 촉구했다.

미국 정부가 의뢰한 〈지구 2000년 보고서 Global 2000 Report to the President〉(1981)는 이런 관심사들을 대부분 그대로 되풀이한 것이다. 이런 연구에 대한 비판은 주로 모델의 범위가 제한되어 있으며 그 모델을 바탕으로 한 예측도 주관적이고 추론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는 점에 집중되어 있다. 미래학자들 자신도 이런 어려움을 대체로 인정하고 있지만 수학, 경제학, 환경연구,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이끌어내는 미래학의 분석기법이 점점 정교해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밖에 미래학의 토대가 된 주요저서로는 앨빈 토플러가 쓴 〈미래의 충격 Future Shock〉(1970), 다니엘 벨이 쓴 〈후기 산업사회의 도래 The Coming of Post-Industrial Society〉(1973) 등이 있다.

무어의 법칙

무어의 법칙은 미래학의 한 예이다.

ⓒ Ray Kurzweil/wikipedia | CC BY 1.0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사회

사회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미래학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