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귄터 그라스

다른 표기 언어 Günter (Wilhelm) Grass
요약 테이블
시대 현대
출생 1927. 10. 16, 폴란드 단치히
사망 2015. 4. 13, 독일 뤼베크
본명 Gunter Wilhelm Grass
국적 독일
직업 소설가, 극작가
대표작 〈양철북〉, 〈텔크테에서의 만남〉, 〈라스트 댄스〉, 〈넙치〉, 〈나의 세기〉
수상 1999년 노벨문학상
성별
관련 인물/단체 47그룹

요약 독일의 소설가·극작가. 대표 작품 <양철북>은 그의 첫 소설로, 나치 치하에서 성장하여 전쟁에서 살아 남은 독일의 전후세대를 대변한 탁월한 작품으로 평가 받았다. 귄터 그라스는 <양철북>을 통해 전쟁의 참혹함을 다루고, 독일의 전범행위를 반성하고 성찰했기 때문에 ‘전후세대의 양심’이라 불렸다. 그 외 정치와 시사문제를 다룬 소설들을 집필했으며, 사회참여작가로서 정치활동에도 꾸준히 참여했다. 1999년에는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독일의 소설가이자 극작가. 귄터 그라스는 어린시절 고향인 단치히에서 히틀러 청년운동을 겪었으며, 16세에 징집당한 뒤 부상을 입고 전쟁포로가 되었다. 뒤에 뒤셀도르프에서 미술을 배우며 암시장거래, 묘비제작, 재즈 악단 드럼 연주 등으로 생계를 이어갔다.

작가협회인 '47그룹'(Gruppe 47)의 격려로 시·희곡을 써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고, 1956년 파리로 가서 〈양철북〉(1979 영화화)을 썼다. 이 악한소설은 다양한 문체들을 구사하는 다채로운 성격의 작품으로서, 폴란드와 독일의 이중적 속성을 지닌 단치히에서 평범한 가정이 나치즘에 동화되어가는 과정과 전쟁기간의 피폐, 소련군의 진입, 전후 '경제적 기적'을 이룬 서독의 자기만족적 분위기 등 귄터 그라스의 개인적인 체험들을 다루고 있으며, 이들을 상상력으로 왜곡하거나 과장하여 이야기를 엮어나갔다.

무질서한 환상의 저변에는 도덕적 진지함이 깔려 있기 때문에 귄터 그라스는 이 소설로 '전후세대의 양심적인 인물'로 알려지게 되었다. 잇달아 중편소설 〈고양이와 쥐 Katz und Maus〉(1961), 서사소설 〈개 같은 시절 Hundejahre〉(1963)을 출판하여 단치히 3부작을 완성했다.

그밖의 소설들도 정치적 시사문제를 다루었는데, 석기시대부터 오늘날까지 남녀간의 전쟁에 관한 저속한 내용의 우화 〈넙치 Der Butt〉(1977), 30년전쟁 막바지의 가상적인 작가모임 '1647그룹'(Gruppe 1647)에 대한 〈텔그테에서의 만남 Das Treffen in Telgte〉(1979), 인구폭발과 핵전쟁의 위기 속에서 자식을 낳을 것이냐 말 것이냐로 몹시 고민하는 젊은 부부를 그린 〈출산 Kopfgeburten:oder die Deutschen sterben aus〉(1980) 등이 있다.

사회참여작가로서 귄터 그라스는 서베를린에서 사회민주당의 정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사회적·문화적 신념을 위해 열렬히 싸우는 한편 정치적인 소논문도 썼다. 그라스의 극작품들은 외젠 이오네스코, 새뮤얼 베케트의 부조리극과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서사극의 영향을 받았음을 보여준다.

2002년 5월 한국을 방문하여 독일 통일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반도 통일에 대한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2006년 자서전 〈양파껍질을 벗기며〉에서 나치의 무장 친위대 복무 경력을 밝혀 논란을 낳았다. 또한 2012년에는 이스라엘의 핵무장을 비판하는 시를 발표하여 논란을 낳기도 했다. 이는 제2차 세계대전 전범국인 독일에서 이스라엘 비판은 반유대주의로 취급하며 금기시되었기 때문이다.

대표작인 〈양철북〉을 통해 전쟁의 참혹함과 독일의 전쟁 범죄를 반성하고 성찰한 귄터 그라스는 독일을 대표하는 지성이자 양심으로 불렸다. 2015년 4월 13일 독일 뤼베크에서 88세로 사망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멀티미디어 더보기 1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귄터 그라스


[Daum백과] 귄터 그라스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