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2
산업혁명
the Industrial Revolution, 産業革命시대 | 18~19세기 |
---|
18세기 후반 프랑스 혁명이 인류 사회에 미친 영향보다 더 큰 영향의 새로운 힘들이 유럽의 경제와 사회에 작용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힘들이란 농업 분야에서는 과학기술로 농업생산을 증대시키는 것이고 제조업 분야에서는 노동과 자본을 새로운 조직으로 구성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었다. 이러한 생산 분야에서 나타난 변화는 당시 사람들에게는 매우 놀라운 일이어서 이미 1820년대 프랑스의 평론가는 새로운 변화에 '산업주의' 또는 '산업혁명'이라는 이름을 부여하였다. 새로운 변화의 힘들이 확산되어 그 영향을 전 세계에 미쳤다.
본래 산업혁명이라는 말은 농업 및 수공업적 생산방식으로부터, 도시 지역의 공장에서 기계에 의한 생산방식으로 이행함을 의미한다. 지배적인 경제 체제가 기술적 변화는 인간의 진보에 대한 희망을 안정되게 만들었고, 가난과 육체적 고역으로부터 벗어날 가능성을 높였다. 그러나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는 국가와 개인들에게 전혀 예상하지 않았던 엄청난 문제를 새롭게 부과하였다.
산업화 과정은 모든 국가에서 같은 형태로 진행되지는 않았다. 영국의 경우 18세기 후반 생산, 분배, 노동 조직의 변화가 시작되었으나 프랑스의 경우 19세기 초 나폴레옹이 집권한 이후 그의 군사적 요구에 대응하는 형식으로 나타났다. 중부 유럽에서 산업 성장은 1840년대에 본격화되어 수공업자들은 산업화의 진행을 악으로 규정하고 방해하려는 조직 운동을 펼치기도 하였다. 이탈리아, 독일에서는 민족 국가가 수립되지 못하였으므로 산업화의 과정에서 많은 불리함을 겪었고 동유럽의 경우 산업화는 19세기 말에서야 본격화되었다. 이러한 산업화의 차이는 각 사회가 겪은 역사적 경험의 차이와 자연조건의 차이에서 비롯되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