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출처 다음백과

헤로디아

다른 표기 언어 Herodias
요약 테이블
출생 미상
사망 39 이후
국적 갈릴래아

요약 팔레스타인 북부 갈릴리의 분봉왕 헤로데 안티파스(BC 4~AD 39 재위)의 아내.

헤로디아(Herodias)

ⓒ Paul Delaroche/wikipedia | Public Domain

음모를 꾸며 세례자 요한을 처형하게 만들었다. 헤로데 안티파스의 이복동생과 이혼한 뒤 역시 이혼한 헤로데 안티파스와 혼인했는데, 이 일로 요한에게 모세 율법을 범했다고 맹렬한 비판을 받았다. 〈마르코의 복음서〉(6:19~20)에 따르면, 일찍부터 요한을 죽이고 싶어했으나 헤로데가 요한을 무서워하여 뜻을 이룰 수 없었다.

헤로데의 생일 축하연에서 헤로디아는 자기를 꾸짖은 요한에게 보복할 기회를 잡았다. 첫 남편에게서 낳은 딸 살로메가 춤을 추어 헤로데를 즐겁게 하자 헤로데는 무슨 소원이든 들어주겠다는 약속을 했다. 어머니에게 충동을 받은 살로메는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갖다줄 것을 요구했고, 헤로데는 내키지 않았으나 어쩔 수 없이 약속을 지켰다. 헤로디아는 또한 남편에게 얼마 전 갈릴리 바다 동편에 있는 바타나이아와 트라코니티스의 분봉왕으로 임명된 자신의 오빠 헤로데 아그리파 1세의 평판을 떨어뜨려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이들의 시도는 황제 칼리굴라에게 반감을 사 39년에 추방당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