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출처 다음백과

제비고깔류

다른 표기 언어 제비고깔 , larkspur
요약 테이블
분류 속씨식물 > 쌍떡잎식물강 > 미나리아재비목 > 미나리아재비과 > 제비고깔속
원산지 아시아 (북한)
서식지 산지
크기 약 60cm
학명 Delphinium grandiflorum L.
꽃말 청명, 자유

요약 미나리아재비과 제비고깔속에 속하는 약 300종(種)의 초본성 식물. 한국이 원산지이고, 산지에 서식한다. 크기는 60cm 정도이다. 종에 따라 밝은 푸른색과 분홍색, 흰색 등의 꽃이 피며, 꽃말은 ‘청명’, ‘자유’이다. 꽃이 화려하여 관상용으로 기를 수 있다.

목차

  1. 개요
  2. 형태와 생태
  3. 종류
  4. 활용
제비고깔

ⓒ WIKIMEDIA COMMONS (Miguel Vieira) | cc-by

개요

쌍떡잎식물강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 제비고깔속에 속하는 300여 종의 속씨식물. 학명은 ‘Delphinium grandiflorum L.’이다. 크기는 평균 약 60cm이다. 원산지는 한반도의 북부이며, 남한에서는 대표종인 제비고깔과 큰제비고깔을 경기도에서 발견할 수 있다.

형태와 생태

크기는 평균 약 60cm이지만 다년생의 경우 키가 180cm까지도 자란다. 원산지는 한국이고, 주로 산지에 서식한다. 줄기에 털이 많다. 잎은 어긋나며, 아래쪽 잎중기는 길고, 위쪽으로 갈수록 짧아진다. 잎은 세 갈래로 갈라지며, 다시 2~3개로 갈라진다. 꽃은 짙은 하늘색 또는 연보라색으로 7-8월에 총상꽃차례(總狀花序)각주1) 로 핀다. 열매는 골돌각주2) 로 익는다.

종류

일년생 종으로는 참제비꽃과 그 변종들이 있는데, 키가 60cm까지 자라며 가지를 친 자루에 밝은 푸른색이나 분홍색 또는 흰색의 꽃이 달린다. 다년생 제비고깔류는 보통 푸른색 꽃을 피우지만 분홍색과 흰색, 붉은색, 노란색 등 꽃 색이 다양하며 이들 중에는 키가 약 30~100cm인 델피니움 그란디플로룸과 델피니움 카스메리아눔, 키가 180cm까지 자라는 델피니움 엘라툼 등이 있다.

많은 잡종이 만들어졌는데, 특히 벨라돈나형과 벨라모사형은 가지를 친 긴 가지 끝에 푸른색에서 자주색에 이르는 커다란 꽃이 핀다. 한국에는 제비고깔과 큰제비고깔 2종이 경기도 이북지방에서 자라고 있다.

활용

대부분 화려한 꽃을 보기 위해 기른다. 참제비고깔, 제비고깔의 씨와 뿌리는 한방에서 약용으로 사용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