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경상북도 북부지방과 강원도·충청북도를 연결하는 철도교통의 요충지로서 다른 중소도시에 비해 상업 및 서비스업의 비중이 크다. 총경지면적 146.17㎢에 경지율은 21.8%로 비교적 높으며, 그 가운데 논이 58.59㎢, 밭이 87.58㎢이다(2014). 쌀·보리 외에 주요 농산물로 사과·인삼·잎담배 등의 특용작물을 생산하며 누에치기가 활발했다.
특히 풍기읍은 예로부터 토질·기후가 인삼재배에 알맞아 한국의 대표적인 인삼산지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그밖에 봉현면·순흥면에서도 많이 재배된다. 또한 사질 토양이 많고 기후조건이 병충해에 강해 사과의 재배도 활발한데, 주로 풍기읍·부석면·봉현면·순흥면 일대에서 집중적으로 재배된다. 그밖에 평은면에서 약초 작물인 산약(참마)과 길경(도라지)이 재배된다.
시내에 있는 제조업체는 총 82개소로 3,543명의 종업원이 종사한다(2014). 특히 풍기읍과 봉현면 일대에는 인견 및 화학섬유업체가 집중되어 있는데, 평안도 월남인을 중심으로 시작된 풍기인견직물이 생산된다. 강원도 남부, 충청북도 북부, 경상북도 북부의 풍부한 임산자원을 이용한 목재·펄프·제재 관련 산업이 발달되어 있다. 상업활동은 풍기읍·부석면의 5일 정기시장과 상설시장인 영주·풍기 중앙시장과 풍기인삼시장, 그리고 일반상설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중앙선이 시의 중앙을 북서-남동 방향으로 지나고, 경북선이 시의 남서부를 지나 영주역에 이르며, 영주역에서 영동선이 시작되어 북동 방향으로 지난다. 제천-안동을 잇는 국도가 중앙선과 나란히 달리고, 음성-울진, 영주-영천 방면을 연결하는 국도가 영동선·경북선과 나란히 달린다. 앞으로 중앙선의 복선화가 이루어진다면 영주시는 경상북도의 지하자원과 임산물·농산물의 집산지 및 유통지로서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중심시가지 중앙에 철도가 위치하고 있어 시가지 발달에 문제점을 안고 있다. 도로총길이 527.36km, 도로포장률 75%이다(2014).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