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출처 다음백과

아글라브 왕조

다른 표기 언어 Aghlabid dynasty

요약 이프리키야(튀니지와 알제리 동부지역 일대)를 통치한 아랍계 왕조(800~909).
Banū al-Aghlab라고도 함.

명목상으로는 바그다드의 아바스 칼리프에 종속되어 있었으나 사실상 독립성을 유지하고 있었다. 수도는 튀니지에 있는 카이로우안(알카이라완)이었다. 이 왕조의 아미르(amῑr:토후) 11명 가운데 관심을 끄는 인물들로는 우선 정열적이고 교양을 갖춘 이브라힘 이븐 알 아글라브(800~812 재위)를 들 수 있다.

그는 알아바시야(카이로우안 남쪽으로 약 3㎞ 떨어진 곳에 있었음)를 건설했으며 샤를마뉴 대제가 그에게 사절단을 파견하기도 했다. 또 아랍군의 반란을 분쇄하고 시칠리아(2세기 동안 아랍인들이 장악하고 있었음)를 정복하기 위해 군인들을 파견한 지야다트 알라 1세(817~838 재위)가 있으며, 많은 공공사업을 시행했던 아부 이브라힘 아흐마드(856~863 재위)도 유명하다.

9세기에 카이로우안 문명은 눈부신 발전을 이룩했으며 아글라브 왕조의 아미르들은 화려한 궁정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런 사치스런 궁정은 가혹한 세금징수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수자원의 보존과 배급을 위해 실시한 공공사업들은 대체로 평화로웠던 이 지역의 번영에 기여했다. 아글라브 왕조의 함대는 당시 지중해 중부에서 최강임을 자랑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