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스페인의 한 비평가는 〈돈 키호테〉가 나오지 않았다면 15세기에 페르난도 데 로하스가 쓴 〈셀레스티나 La Celestina〉가 스페인 최고의 작품이 되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총 16장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1499년 출판되었는데, 많은 분량으로 인해 희곡이라기보다는 극소설 또는 대화체 소설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보다 100여 년 앞서 씌어진 이 작품은, 칼릭스토와 멜리베아라는 두 청춘남녀의 비극적 사랑을 그린 것으로 그리스도교에 대한 조소와 함께 전통 사회 체제에 대한 반발, 인간 평등 사상, 자아 의식의 발견 등을 중심 사상으로 하여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오는 시대적 전환기의 사상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 또한 작품 속의 이상주의와 사실주의는 작품 구성의 2개의 축으로 맞물려 전개되며 이러한 구조는 이후 〈돈 키호테〉에서 그 절정을 이루고 있다.
대화체로 이루어진 작품의 자연스러운 문체는 강한 표현력과 함께 당시의 삶을 생생하게 묘사해 진정한 사실주의의 표본이 되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