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출처 다음백과

바후발리

다른 표기 언어 Bahubali

요약 인도의 자이나교 전설에 나오는 인물.
Gommateśvara라고도 함.

바후발리

ⓒ Nila Newsom/Shutterstock.com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첫번째 티르탕카라(구세주)인 르사바나타의 아들이다. 전설에는 그가 발을 앞으로 하고 팔은 양 옆에 붙인 채 서서 카요트사르가('육신을 초월한')라는 요가 자세로 명상하며 1년 동안 꼼짝 않고 있었다고 한다. 주위의 세계에 전혀 마음을 두지 않아서 넝쿨과 담쟁이가 그의 팔과 다리를 감아오르고 개미탑이 그의 발 주위에 솟아올랐다.

몇몇 조각 작품이 바후발리를 묘사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는 인도 서부 봄베이(지금의 뭄바이)의 프린스 오브 웨일스 박물관에 소장된 9세기의 훌륭한 청동조각이 있다. 카르나타카 주 디감바라파의 중심지인스라바나벨공라 언덕 꼭대기에는 10세기에 만들어진 거상이 서 있는데, 1개의 편마암 덩어리를 깎아 만든 이것은 높이가 17.5m로 따로 버티는 장치 없이 서 있는 상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큰 것 중 하나로 꼽힌다. 25년마다 응유(우유가 엉겨붙은 것), 우유, 버터 기름 등으로 이 상을 목욕시키는 의식이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