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출생 | 1931. 3. 11, 오스트레일리아 멜버른 |
---|---|
국적 | 오스트레일리아 |
요약 오스트레일리아 출신 미디어 그룹 소유주. 언론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사망 이후 〈선데이 메일〉, 〈뉴스〉를 인수하여 신문 사업에 뛰어들었다. 이 사업이 성공하자 1973년에 미국에 진출하여 〈포스트〉, 〈헤럴드 아메리칸〉 등을 인수했고 1980년대에는 20세기폭스사를 인수하는 등 다른 통신 매체 산업에도 진출했다. 1996년 폭스 뉴스 채널로 CNN과 경쟁했고, 1998년에는 로스앤젤레스 다저스 구단을 매입했다. 2007년에는 〈월 스트리트 저널〉이 소속되어 있는 다우존스사도 매입했다.
목차
-
개요
-
언론 경험
-
신문 사업
-
각종 통신 매체 산업 진출
-
서훈
개요
오스트레일리아 출신 언론인. 뉴욕포스트, 타임스, 폭스 방송 등을 소유한 세계적 미디어 재벌이다.
언론 경험
머독은 유명한 종군기자이자 신문 발행인이었던 키스 머독 경(卿)의 아들로 태어나 옥스퍼드대학교에서 문학석사학위를 받았다. 뒤이어 아버지의 친구인 비버브룩 경을 통해 런던의 〈데일리 익스프레스 Daily Express〉지에 수습 편집기자로 취직했다. 이곳에서 2년간을 보내면서 최초로 선정주의 언론의 실전경험을 쌓았는데, 이런 경험은 장차 발행인으로서 루퍼트 머독이 이룩한 업적 전반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신문 사업
1952년 아버지가 죽은 뒤 오스트레일리아로 돌아가서 아버지의 유업인 〈선데이 메일 Sunday Mail〉과 애드레이드의 〈뉴스 The News〉를 인수했다. 머독은 이내 〈뉴스〉지를 섹스와 스캔들 기사로 가득 찬 신문으로 바꾸어놓았으며 종종 자신이 직접 머릿기사 표제를 뽑기도 했다(→ 타블로이드). 〈뉴스〉의 발행 부수는 크게 치솟았다. 이어서 머독은 퍼스와 시드니에서도 신문을 사들여 성공을 거두었다.
1969년 영국계 신문으로는 최초로 런던의 〈뉴스 오브 더 월드 News of the World〉를 인수할 즈음에 머독은 명확히 입증된 부수 확장의 공식을 얻어냈다. 그것은 곧 범죄와 섹스, 스캔들 및 사람들의 관심사들을 부각시키고 그와 아울러 볼드체의 굵직한 표제와 풍부한 스포츠 기사, 공공연한 보수적 논설을 게재하는 방식이었다. 이 방식은 〈뉴스 오브 더 월드〉를 비롯해 다음해에 인수된 런던의 일간신문 〈선 The Sun〉지에서도 효력을 발휘했다. 〈뉴스 오브 더 월드〉는 2011년 불법 도청 사건으로 창간 168년 만에 자진 폐간했다.
1973년 머독은 텍사스 주 샌안토니오의 2개 일간지를 인수하면서 미국 신문업계에 뛰어들었다. 그중 하나인 〈뉴스 News〉지는 섹스와 스캔들 전문지로 탈바꿈하면서 이내 그 도시의 석간신문 시장을 석권했다. 1974년에 머독은 전국적인 타블로이드판 주간지 〈스타 Star〉를 창간했다.
1976년에는 타블로이드판 석간지인 뉴욕의 〈포스트 Post〉를 인수했다가 1988년에 매각했다. 1982년 허스트사로부터 보스턴의 〈헤럴드 아메리칸 Herald American〉지를 인수하여 명칭을 〈보스턴 헤럴드 Boston Herald〉로 바꾸어 발행했으며, 시카고의 〈시카고 선 타임스 Chicago Sun Times〉와 뉴욕 시 그리니치 빌리지의 자유분방한 신문 〈빌리지 보이스 Village Voice〉를 잠시 소유하기도 했다.
루퍼트 머독이 발행하는 다양한 신문들 가운데는 매우 전통적이고 존경받는 종류들도 다수 있었다. 이를테면 런던의 〈타임스 Times〉, 〈선데이 타임스 Sunday Times〉(1981 인수), 〈오스트레일리언 Australian〉(1964년에 창간한 전국적 일간지), 샌안토니오의 〈익스프레스 Express〉 등을 들 수 있다. 1977년에 뉴욕의 생활안내서인 상류사회풍의 주간잡지 〈뉴욕 New York〉의 소유주가 되었다.
각종 통신 매체 산업 진출
1980년대에는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국, 비디오, 영화, 음반회사 등 다른 통신매체산업 분야에서도 상당한 자산을 축적해나갔다. 1985년 20세기폭스사를 인수하고 메트로미디어사로부터 미국의 독립 텔레비전 방송국 몇 곳을 사들여 이 두 업종을 폭스사라는 새 회사로 통합시켰다.
1985년 미국 시민이 되었다. 1987년에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언론기업인 헤럴드앤드위클리타임스사를 사들였으며 이후로는 미국의 하퍼앤드로출판사와 영국의 윌리엄콜린스사를 비롯한 여러 출판사를 인수했다. 폭스사는 1990년대에 내셔널풋볼리그, 내셔널하키리그, 메이저리그 야구 경기의 방송권을 높은 가격으로 사들여 경쟁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1991년 막대한 부채로 파산 위기에 직면했지만 1993년 파산 위기를 극복했다. 1996년 머독은 폭스 뉴스 채널을 출범시켜 CNN과 경쟁을 시작했고, 1998년에는 로스앤젤레스 다저스 구단을 매입했다. 머독은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고 애플과 구글이 엄청난 성공을 거두며 영향력이 커지자 2005년 3,000만 명 이상의 회원을 가지고 있는 커뮤니티 사이트 마이스페이스닷컴을 소유하고 있는 인터믹스 미디어를 인수했다. 2007년에는 〈월 스트리트 저널 The Wall Street Journal〉을 소유하고 있는 다우존스사를 50억 달러에 인수했다.
서훈
1984년 오스트레일리아 훈장 컴패니언이 서훈되었다. 오스트레일리아 훈장은 1975년 2월 제정되었으며 이전까지 오스트레일리아인들은 영국의 훈장을 받았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