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Daum
백과사전

홍우원

다른 표기 언어 洪宇遠
툴바 메뉴
요약 테이블
출생 1605(선조 38)
사망 1687(숙종 13)
국적 조선, 한국

요약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남양. 자는 군징, 호는 남파. 할아버지는 형조판서 가신이며, 아버지는 서윤 영(榮)이다.

1645년(인조 23) 별시문과에 급제한 뒤, 검열·주서·정자·예안현감 등을 역임했다. 1654년(효종 5) 수찬으로 재직중 강빈(소현세자의 빈)의 옥사 때 유배된 소현세자의 세 아들 및 관련자들을 신원해야 한다는 상소를 올렸는데, 황해도관찰사 김홍욱(金弘郁)이 옥사 자체의 허위성을 직언하다 효종의 정통성까지 언급해 장살되면서 이에 연루되어 파직당했다. 1659년(현종 즉위) 부수찬으로 복직되어 공주목사·장령 등을 역임했으나, 1663년 제1차 예송 때 삼수로 유배된 윤선도(尹善道)의 석방을 상소하다가 서인에게 몰려 파직당했다.

1674년(숙종 즉위) 제2차 예송에서 승리한 남인이 집권하자 고성군수로 복직하여 승지·대사헌·이조판서·대사성 등을 지냈다. 1677년 우참찬이 되어 흉년일 때 대동미를 감량하고 납물교생의 면역을 중지할 것 등을 상소했고, 1678년 공조판서로 각 아문의 둔전을 혁파하고 4군영의 재정을 은포로 징수할 것 등을 건의했다. 1680년 경신대출척 때 명천으로 유배되었다가 고령으로 인해 문천으로 이배되어 그곳에서 죽었다.

1689년 기사환국으로 남인이 재집권하자 신원되었다. 허목(許穆)·윤휴(尹鑴)·권대운(權大運)·이봉징(李鳳徵) 등과 함께 청남을 형성하여 서인과 철저한 대립관계에 있었고, 허적(許積)·민희 등 탁남과도 대립했다. 저서로 〈남파집〉이 있다. 안성의 남파서원에 제향되었다. 시호는 문간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