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name]

브리태니커

실재하거나 상상적인 개체를 전체적으로 가리키는 데 쓰이는 한 단어 또는 여러 단어의 묶음.

개체를 가리키는 품사인 '명사'의 대략적인 동의어로 '보통명사'라는 용어가 종종 쓰이는데, 이 항목에서는 '보통명사'가 아니라 하나의 개체를 특칭하는 '고유명사'를 다룬다. 다만 '보통명사'와 '고유명사' 사이에 완전히 논리적인 구분이 지어진 적은 없다. 이름은 일종의 칭호로서 인명, 개개의 동물이나 의인화된 사물(선박·인형 따위)을 지칭하는 준인명, 의인화되지는 않았지만 유의할 만한 이름(예를 들면 플리머스 록), 지명(예를 들면 에든버러), 단체명·회사명(예를 들면 독일인·침례교파·엑슨사), 예술작품의 이름(예를 들면 모나리자·실락원), 상표명(예를 들면 상카·바셀린), 역사적 사건이나 중요한 시대의 이름(예를 들면 장미전쟁·르네상스), 의인화되지 않은 개념 및 추상적 개념(예를 들면 왕당주의·회의주의) 등 대략 9종류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범주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이름은 종종 2가지 이상의 범주에 동시에 속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포드는 인명·회사명인 동시에 이 회사가 제조한 제품의 상표명이다. 인명도 언어의 다른 구성요소들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진화와 전파의 과정을 거치며, 흔히 그러하듯이 보통 일상적 어구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과 같은 평범하고 일상적인 어휘들을 가지고 있다.

인명은 하나의 문화에서 다른 문화로 점차 동화되기도 한다. 켈트어 Godofrido가 영어의 Geoffrey 또는 Jeffrey로 변한 것이 그 예이다. 어떤 이름은 독일어 Karl과 같이 거의 손상되지 않은 상태로 차용되며, 어떤 이름은 라틴어 Renatus('다시태어난')가 프랑스어의 René가 된 것과 같이 변형된다. 가문의 이름, 즉 성(surname)은 11세기까지 그 원칙이 성문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 기원이 비교적 짧다. 이러한 성은 처음에는 귀족들만 분명하게 사용했으나 점차 외부로 퍼져나가 여러 계보를 가지게 되었다. 흔히 성은 대대로 내려오는 가족의 이름을 고수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므로 아버지의 이름이 존인 알프레드는 알프레드 존즈 선(Alfred John's son)이 되고 그의 가족은 존슨스(Johnsons)라고 불렀다. 또 지명이 성으로 사용되기도 하여 아비뇽 출신의 헨리는 헨리 아비뇽(Henri d'Avignon[또는 Davignon])이라고 불렀으며, 성이 어떤 산업이나 직업을 나타내기도 하여 독일인 거위지기를 베르너 간스(독일어로 Gans는 '거위'라는 뜻)라고 불렀던 것으로 추측된다.

한국의 경우도 삼국시대 이전에는 일반 백성은 말할 것도 없고 왕을 비롯한 귀족층에서도 성(姓)이 없이 이름만 쓰였다. 고려 중기인 1055년 성이 없는 사람에게는 과거에 급제할 자격을 주지 않는다는 법령이 만들어진 것으로 보아, 당시까지도 지식층 가운데 상당수가 성이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성과 이름이 한자식으로 확립되었지만 상민이나 천민들의 이름은 한글을 이용한 고유어였다. 또한 민간에서는 아명을 강아지·개똥이·돌이 등으로 천하게 지었는데, 이것은 전염병에 의해 유아사망률이 높던 당시에 천한 이름으로써 염라대왕의 관심을 피하고 무병장수하라는 기원에서 비롯되었다. 한 자식 이름은 일반적으로 성씨 한 자에 이름 두자인데 이름 중 한 자는 항렬자(行列字)로 출생전에 이미 정해져 있다. 항렬자의 배열은 오행(水·木·火·金·土)의 순환을 따라 정하며, 이름의 나머지 한 자도 성현이나 임금, 윗대 조상 등의 이름을 기휘(忌諱)해서 써야 한다.

지명도 인명처럼 매우 다양하여 설명적인 이름(Sulphur Creek, High Point), 사건의 이름(Battle Creek, Avalanche Pass), 소유관계를 나타내는 이름(Pikes Peak, Cooperstown), 새로 만든 이름(Tesnus[sunset의 철자를 거꾸로 씀]) 등이 있다. 지명도 인명과 유사한 진화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데, 유럽에서는 켈트어·독일어·라틴어에 의한 이름과 이러한 이름들의 변화형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로마어 castra는 영어의 'camp'라는 뜻으로 영국에서 랭커스터 및 체스터와 같은 형태로 변형되었으며, 프랑스에서는 켈트어 Lucodunos가 라틴어 Lugundum을 거쳐 현재의 리옹이 되었다. 미국에서는 스페인어, 프랑스어, 영어, 토착 인디언어의 어원이 로스앤젤레스·루이지애나·뉴욕·코네티컷 등의 이름에 뚜렷이 나타나 있다.

분류

관련 항목

다른 백과사전

내가 찾은 검색어